*전일 동향
메탈 일제히 하락. 특히, 전기동의 하락폭이 큰 편. 아무래도 이는 기대가 실망으로 바뀌었기 때문인 듯. 알다시피, 전일 관심을 모았던 벤 버냉키 의장의 의회 증언에 QE3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었음. 물론, 장 막판 Fed 추가 경기부양 기대가 다시 살아났지만 메탈을 상승시키지는 못함. 반면, 美 증시와 유가는 상승 마감함.
美 QE3, 구체적 언급 없이 가능성만 표명. Fed 버냉키 의장은 상원 은행위원회에서 고용개선은 더뎌 실업률 등이 호전되지 않으면 추가 행동을 취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언급.
거기에 최근 경제지표는 기대에 못 미쳐, 2분기 성장률이 둔화될 것이라며 재정적자 확대는 억제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 다만, 향후 정부지출에 대한 불확실성이 경기회복에 충격을 주는 것을 피할 수 있는 신뢰할만한 계획이 필요하다고 언급함.
美, 주택시장지수 02년 9월이래 최대 상승폭. 미국 7월 주택시장지수는 전월대비 상승한 35를 기록. 예상치 30을 상회. 이는 금리가 하락하고, 주택가격도 낮아지면서 더 많은 구매자들이 신규 주택구매에 따른 이득을 기대. 주택시장이 회복세로 들어선 듯.
NDRC, 공격적 경기부양책보단 경제 미세조정 강화할 듯.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에 따르면, 중국이 공격적인 경기부양책을 발효할 가능성이 낮다고 보고 있음. 비록, 성장률이 둔화세를 보이고 있지만, 고용은 여전히 증가하고 임금도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성장의 질은 개선되고 있다고 보기 때문.
*전기동
Rio Tinto, 2분기 구리 생산 완화. Rio Tinto의 2분기 구리 광산생산 전월대비 12%, 전년동기대비 5% 증가. 가장 많은 생산 비중을 차지하는 Escondida(30% 지분) 광산의 원광 품위가 높아지고 처리 시설 개선되면서 전월대비 구리 광산생산이 21% 늘어난 것이 주요하게 작용.
다음으로 높은 생산 비중을 차지하는 KUC(Kennecott Utah Copper) 광산의 구리 생산은 노천 광산 지역의 원광 품위 저하로 전월대비 4% 감소. 인-핏 컨베이어의 재배치와 제련소 유지관리보수를 위한 조업정지가 생산량 감소에 일부 영향을 미침. Rio Tinto는 하반기에는 원광 품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
한편, 지난 6월 KUC 광산 수명을 2018년에서 2029년으로 연장하기 위해 6억 6천만 달러를 투자하기로 결정.
LME(3M) 전기동 가격 전일대비 1.25% 하락한 $7,595. 창고재고량은 전일보다 1,275톤 증가한 252,900톤. Cancelled warrants는 51,775톤.
*금일 전망
가벼운 시장, 쉽게 흔들흔들
기대했던 호재는 없었다. 물론, 하락을 자극할 큰 악재도 없었지만. 가격은예상보다 크게 밀렸다. 단순히 기대했던 호재가 없다는 실망감에 밀린 것 치고는 하락폭이 컸다. 아무래도 시장이 가볍기 때문인 것 같다. 쉽게 말해, 크게 줄어든 거래량으로 인해, 대형 기간들의 시장 컨트롤이 가능해졌다는 것이다(그림 1). 재료만 있다면 원하는 방향으로 몰아 붙이는건 식은 죽 먹기이다.
[그림 1] 지난 2월 이후 최저 거래량 기록한 전기동
그렇다고, 가격이 계속 하락할 것으로 보는건 아니다. 전일 가격을 하락시킨 QE3에 대한 해석은 입맛에 따라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전일 메탈은 하락했지만, 美 증시가 상승한 것만 보더라도 이를 알 수 있다.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지만, QE3에 대한 문은 여전히 열려있다고 본 것이다.
금일도 버냉키의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서 통화정책 반기보고서 관련 증언이 예정되어 있지만. 상원에 이은 하원 증언도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 하는 선에서 끝날 것으로 본다.
또 하락할까? 아무리 그래도 이미 한번 해먹은 재료를 또 이용할 가능성은 낮다고 본다. 때문에 같은 말을 하더라도 이로 인한 하락 가능성은 낮다. 거기에 금일 발표되는 美 주택&건설 지표의 예상치도 나쁘지 않다. 일단, 금일 미국으로 인한 추가 하락 가능성은 낮다.
거기에 금일 중국의 반기 경제 회의가 개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미 지난 시황에서 몇 차례 언급했듯이 이번 회의에서 전기동 수요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경기 부양책들이 발표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바로 고속 철도 사업과 공공주택 건설(보장성주택 등)이다.
물론, 이미 둘 다 이전 경제개발계획에 포함된 내용이다. 하지만, 중요한건 이번 회의에서 이 사업들에 대한 투자규모가 확대된다는 것이다. 거기에 금일은 中 지방정부들이 부동산 관련 대출규제를 완화할 것으로 소식도 나왔다. 예상처럼 금일 중국의 반기 경제 회의에서 이와 같은 언급이 있다면, 전기동 가격은 전일 가격 하락폭을 충분히 만회하고 상승을 지속할 것으로 본다.
예상레인지: $7,540~7,7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