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유진투자선물]

30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유진투자선물]

  • 비철금속
  • 승인 2012.08.30 17:39
  • 댓글 0
기자명 김간언 kuki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일 동향

  메탈 하락세 지속. 전일에도 일부 메탈을 제외한 대부분 메탈들이 하락. 특히, 美 경제지표 개선 등으로 인해 美 증시가 상승했음에도 하락세는 지속됨. 이는 주말 잭슨홀 연설 등과 같은 대형 이벤트를 기다리며 관망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중국의 경제둔화 우려와 유로존발 불확실성이 다시 심화되었기 때문인 듯. 한편, 유가는 美 원유재고 증가로 하락함.
 
  美, 2분기 GDP 예비치 상향수정. 미국 2분기 GDP(수정치)는 전분기대비 연율 1.7% 성장. 예비치 +1.5%를 상향수정. 소비자지출은 1.7% 증가. 예비치 +1.5%를 상향수정. 장비와 소프트웨어 등에 대한 기업투자지출은 4.7% 증가. 예비차 +7.2%를 하향수정.
 
  美 경제 점진적 확장세 지속. Fed 베이지북에 따르면 12개 연은지역 중 필라델피아, 리치몬드, 보스턴을 제외한 9개지역에서 경기가 완만한 속도로 확장. 소매판매와 주택시장은 개선. 제조업 경기는 여전히 부진. 고용은 변동이 없거나 느린 증가세.

 
*전기동
 
  LME(3M) 전기동 가격 전일대비 0.43% 하락한 $7,575. 창고재고량은 전일보다 175톤 감소한 234,025톤. Cancelled warrants는 39,300톤.

 
*니켈
 
  中, 니켈 수출관세 인하 가능성.
중국 니켈 제련소들은 과잉 생산된 니켈을 수출하기 위해 북경에 15% 수출관세를 인하하거나 없애 달라는 로비를 하고 있음. 올해 세계 최대 금속 소비국인 중국의 경기둔화로 수요가 줄면서 생산되는 스테인리스 스틸 생산이 제한을 받아 덩달아 니켈 수요도 감소.

  업계는 최소한 올해 2012년 말까지 이러한 약세가 계속될 것으로 보고 수출을 모색하고 있으나 LME 니켈 가격이 2월부터 꾸준히 하락한 점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음. 로비가 성공할지는 알 수 없으나 2009년 코발트 생산자들의 요구에 수출 관세를 없앤바 있어 업계는 내심 기대를 걸고 있음. 한편, 올해 7월까지 중국 정련니켈과 합금철 수출은 전년대비 17% 하락한 19,253톤을 기.

 
*주석
 
  PT Timah사 주석 현물판매 재개.
주석가격이 톤당 20,000달러 선을 회복한 가운데, 인도네시아 최대 주석생산 기업인 PT Timah사가 주석 현물판매를 시작한다고 발표.

 

*금일전망

이유불문, 요지부동인 전기동

  떠나는 사람만 있고, 들어오는 사람은 없다. 신규 거래 증가를 의미하는 미결제약정이 여전히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일 시황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시장의 불확실성은 여전히 그대로이다. 사실더 나빠진건 없지만. 혹시 모를 불안감이 우선 빼고 보자는 심리를 자극시키는 것 같다. 물론, 해결책이 도출될 거란 기대도 남아있어 가격하락 보단 횡보세를 보이고 있지만. 지금의 횡보세가 언제까지 지속될 수 있을지는 장담할 수는 없다.

  전일에도 분명 가격을 상승시킬 호재가 있었지만, 시장은 주말까지 움직일 마음이 없는듯 관망세를 보였다. 하지만, 분명 전일 나온 호재들은 가격을 상승시켜도 몇 번을 상승시킬 호재였다.

  우선, 전일 드라기 ECB 총재는 獨 주간지 `Die Zeit` 기고문에서, ECB는 항상 물가안정이라는 목표 내에서 행동할 것이나, 때때로 금융시장이 비합리적 공포에 의해 악영향을 받고 있을 때, 전통적 통화정책 수단 이상의 것들이 요구되는 경우가 있다고 언급했다. 개별 유로존 회원국들의 재정적자를 좀 더 중앙화해 감독해야 하나, 이를 위해 정책이 美와 같이 통합된 유럽 단일국가로 갈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독일과 이탈리아의 정상회담에서도 유로존이 향후 수주내에 야심찬 정책을 내놓을 것이라 언급한 것도 평소 같았으면 분명 상승을 지지하는 호재로 작용했을 것이다.

  거기에 앞에서 언급했듯이 전일 미 증시도 개선된 경제지표 덕분에 상승했다. 전일 전기동은 하락의 조건보다 상승이 조건이 더 많았지만. 이유를 불문하고 요지부동하고 있을 뿐이다. 

[그림 1] 구름대 끝에 걸려있는 전기동 추락 일보직전

  문제는 최근 하락이 힘들게 올려놓은 가격마저 끌어내리고 있다는 것이다. 분명, 지난 주만해도 가격 상승흐름이 지속될 것 같았다. 연이은 급등으로 전기동 가격은 구름대 위로 올라섰고, 많은 지지선들도 생겼다. 문제는 지금의 하락이 계속되면 이 모든 것이 한번에 무너질 수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금일 가격이 하락한다면 그 하락폭이 클 수도 있다고 본다(그림 1). 물론, 주말부터 시작되는 대형 이벤트들의 결과가 좋으면 다시 급등할 수 있겠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하락이 더 심화되지 않기를 바라는 것 외에는 딱히 다른 방도가 없어 보인다.

예상레인지: $7,137~7,823.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