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일 동향
전일 메탈 일제히 상승. 다만, 상승폭은 점차 축소되는 모습. 아무래도 금일과 명일로 예정된 큼지막한 결과 발표를 앞두고 움추리는 모습. 물론, 여전히 우려보단 기대가 큼. 때문에 큰 이벤트를 앞두고도 상승흐름을 지속하는 듯. 한편, 美 증시와 유가도 같은 기대 덕분에 상승 마감.
中, 위안화 신규대출 증가. 중국 8월 위안화 신규대출 전월대비 증가한 7,039억위안. 예상치 6,000억위안을 상회. 8월 신규대출로는 사상최대를 기록. 이는 6월과 7월의 기준금리 인하와 지하철 및 도로 건설 승인 등에 기인한 듯. 8월 對비금융기관 신규대출 중 중장기대출 비중은 전월대비 상승한 29%를 기록했음.
*전기동
LME(3M) 전기동 가격 전일대비 0.27% 상승한 $8,090. 창고재고량은 전일보다 50톤 감소한 214,600톤. Cancelled warrants는 37,925톤.
*알루미늄
日, 주요항구 알루미늄 재고 증가. Marubeni사에 따르면 일본 주요항구(요코하마, 나고야, 오사까)의 8월말 알루미늄 재고가 전월보다 11% 증가. 4분기 알루미늄 프리미엄 급등을 앞두고, 일부 재고재구축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듯. 산업 관계자에 따르면 Aloca 등 주요 알루미늄 생산기업들이 일본 알루미늄 수요업체에게 4분기 알루미늄 프리미엄을 20% 인상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음. 일본의 3분기 알루미늄 프리미엄도 205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
中, 알루미늄 생산 사상 최고치 기록. 중국의 8월 알루미늄 생산이 175만 톤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 지난 역대 최고치는 6월 생산량인 168만 5,000톤. 일부 지방 정부들이 알루미늄 제련소들에 전력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알루미늄 생산이 증가하는 추세.
*아연
中, 8월 아연생산 증가. 중국 8월 하루 평균 아연 생산량은 전월대비 8.5% 증가했고 제련소 가동률은 60.5%에서 61~62%로 상승. 지방 정부의 보조금 정책에 따라 조업 정지에 있던 제련소들이 생산을 재개했기 때문. 중국 통계국(NBS)에 따르면 8월 동안 생산한 아연은 총 397,000톤으로 전년대비 0.5% 증가. 올해 8월까지 생산량은 총 312만 톤으로 전년대비 5.7% 감소함.
*납
中, 납 생산 증가. 중국 8월 하루 평균 납 생산량은 전월대비 8.8% 증가. 유지보수를 이유로 조업 정지에 있던 제련소들이 생산을 재개했기 때문. 중국 통계국(NBS)에 따르면 8월 동안 생산한 납은 총 457,000톤이며, 작년 이맘때 납 중독 사망사고 스캔들로 환경 보호 규정이 강화되면서 생산 차질이 빚어진 영향으로 전년대비 16%나 증가. 올해 8월까지 생산량은 총 315만 톤으로 전년대비 9.6% 증가함.
*금일 전망
응답하라 2009
큰 이벤트를 앞두고 있음에도 전기동 가격 상승은 멈춤이 없다. 물론, 상승폭은 갈수록 줄어들고 있지만. 기대가 꺽인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아무래도 지금의 상승 뒤에 든든한 버팀목이 있기 때문인 것 같다.
알다시피, 이는 중국의 추가 경기부양책인 대규모 투자계획 덕분이다. 거기에 그동안 시장을 흔들었던 유로존 문제가 ECB 덕분에 다시 한번 큰 위기를 모면했고, 미국발 QE3에 대한 기대가 커진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 같다.
특히, 금일은 그동안 상승흐름을 안전히 뒤집을 수 있는 독일 헌번재판소의 합헌여부 판결이 있다(ESM 및 재정협약 관련). 물론, 시장의 여론은 독일 헌법재판소가 합헌 판결을 내릴 것으로 보고있다.
때문에 금일도 상승마감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덕분에, 이번 주 $8,000선에 안착할 개연성도 높아지고 있다. 이미 지난 10일 시황에서 언급했듯이 전기동에 있어 $8,000선 안착은 장기적인 상승을 가능하게하는 키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일단, 지금 상황만 놓고보면 전기동의 향방은 명확하다. 장기간 상승이 지속된다고 말할 순 없지만, 단기적 상승흐름은 지속될 것 같다. 물론, 그 이유는 앞에서 언급했던 중국이 있기 때문이다.
어차피 독일이 합헌판결을 내릴 거라는 전망이 확고한 상황에서 골치아프게 많은 얘기를 늘어놓는 것보단, 현재 전기동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중국관련 동향을 말하는게 나아보인다.
일단, 큰 기대는 하지 말라고 말하고 싶다. 분명, 중국의 대규모 인프라 투자계획이 중국내 전기동 수요를 증가시키는건 맞지만. 이로 인해 예전처럼 가격의 상승흐름이 빠르게 진행될 것 같지는 않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상승은 하겠지만, 장기간 지금의 상승이 지속될 것 같지 않다는 생각을 같는 것도 지금 설명하려는 상황 때문이다.
우선, 지난 주 中 당국이 발표한 경기부양책은 과거 08년 금융위기 발표한 경기부양책 규모(4조위안)의 반도 안된다는 점이다. 알다시피, 이번 대규모 인프라 투자계획은 약 1조위안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또한, 투입되는 예산도 수년에 걸쳐 나누어 투입된다는 것이다. 이는 바로 중당국이 승인한 지하철 및 도로 등의 건설계획이 대부분 7~8년에 걸쳐 완성되기 때문이다. 때문에 실질적으로 매년 투입되는 예산도 2천위안을 넘지 않을 것으로 본다. 이로 인해, 과거 09년도 중국에서 나타났던 대량의 수입이나 비축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결국, 2009년와 같은 전기동의 상승흐름을 기대해선 안된다고 보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실제, 중국으로 향하는 것으로 보이는 전기동 물량이 빠르게 증가하지 않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그림 1). 분명, 중국의 수요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아시아 지역 전기동 재고가 움직이고 있지만, 그 규모는 많지 않다. 아직 확언할 수 없지만 중국으로 향하는 재고의 움직이 지금처럼 큰 변화가 없다면 장기적인 투자는 안하는게 좋다고 본다.
[그림 1] 응답하라 2009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재고 움직임
예상레인지: $7,700~8,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