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일 동향
메탈 대부분 상승. 다만, 전기동을 포함한 일부 메탈 하락. 물론, 장마감 이후 시간외 거래에서 다시 급등해 결국 상승한거랑 다름없지만. 일단, 전일 장중 메탈가격은 FOMC 결과를 기다리며 관망세를 보임. 결국, FOMC에서 QE3 결정. 한편, 미 증시와 유가도 Fed의 QE3 결정으로 상승함.
FOMC, 3차 양적완화조치(QE3) 결정. 매월 MBS 400억달러 규모 추가매입 등 3차 양적완화조치결정. 별도 종료시한을 정하지 않고(open-ended) 매월 400억달러 규모의 모기지담보증권(MBS)을 추가매입, 초저금리 유지기간을 2014년말에서 2015년 중반까지 연장, 단기채권 매각 및 장기채권 매입의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는 올해말까지 지속하기로 결정.
한편, 리치먼드 연은 총재 Lacker는 동 결정에 반대함. MBS 추가매입과 오퍼레이션 트위스트 등으로 Fed는 올해말까지 매월 850억달러 규모의 장기채권 보유를 늘릴 계획. 기존 MBS 만기도래시 원리금을 MBS에 재투자하는 방침은 유지. 버냉키 Fed의장은 노동시장 전망 개선시까지 MBS외에도 추가 자산매입 등의 정책수단을 사용할 것이라 언급.
Fed의 경기부양조치에도 불구, CPI는 2% 수준에서 유지되며, 인플레율 상승압력이 커지지는 않을 것. Fed는 경제가 회복되기 전에 성급하게 기준금리를 인상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언급함. 美 경제상황은 추가 경기부양조치 없이는 지속적인 노동시장 개선을 보일 만큼 강하지 못해. 美 경제는 최근 몇개월간 완만한 속도로 확장 중이나, 고용 증가율은 낮고 실업률은 여전히 높은 상태. 인플레 기대심리는 안정적. FOMC의 결정에 따라, 뉴욕 연은은 9월14일부터 MBS추가매입에 나설 예정임.
*전기동
LME(3M) 전기동 가격 전일대비 0.26% 하락한 $8,075. 창고재고량은 전일보다 550톤 증가한 216,325톤. Cancelled warrants는 39,775톤.
*알루미늄
LME 알루미늄 재고 11.7만톤 증가. 런던금속거래소(LME) 알루미늄 재고가 전일 117000톤 증가. 하지만, 알루미늄 가격은 지난 거래일보다 상승하는 등, LME 알루미늄 재고의 펀더멘털 지표기능이 낮아지고 있음.
LME 알루미늄 재고는 알루미늄 재고 파이낸싱 딜(financing deal)을 배경으로 2009년 중순 450만 톤까지 급증한 이후, 펀더멘털 지표기능이 상실된 상태. 현재 LME 재고 중 곧 출고될 재고량인 canceled warrants는 2012년 2월 15일 이후 전체 재고의 30%를 상회하고 있으나, LME 재고는 뚜렷한 감소추세를 나타내지 않고 있음.
*금일 전망
쌍두마차가 끄는 전기동, 날라갈까?
전일 하락에 ‘이건 뭐지?’했을 시장참여자라면, 금일 급등 출발에 ‘그럼 그렇지’ 이랬을 것 같다. 앞에 언급한 것처럼 전일 기대감에 상승하던 전기동 장마감 전 갑자기 밀려 소폭 하락마감했기 때문이다. 물론, 장 마감이후 시간외 거래에서 급등했고, 지금은 그보다 더 급등한 가격에서 움직이고 있다.
이유는 이미 알듯이 미국의 QE3 발표 덕분이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미 Fed는 매월 MBS 400억달러 규모 추가매입 등 QE를 결정했다. 특히, 별도 종료시한을 정하지 않았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노동시장이 개선되기전까지 지금의 조치를 지속한다는 것이다. 또한, 초저금리 유지기간도 2014년말에서 2015년 중반까지 연장했다. 단기채권 매각 및 장기채권 매입의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는 올해말까지 지속한다는 결정도 나왔다.
이 정도면 더 이상 시장이 불만을 터트릴 이유도 없어 보인다. 덕분에 드디어 유로존에서 중국 그리고 미국으로 이어진 글로벌 공조가 완성되었기 때문이다. 이는 어떤 지지선보다 강한 지지선으로 작용할 것으로 본다. 당분간 상승흐름이 이어질 것이란 주장에 대해 누구도 부정할 수 없게 되었다.
분위기는 확실히 바뀌었다. 이제 시장은 악재보다 호재에 더 민감하게 반응해, 상승은 더욱 쉬워질 것으로 본다. 물론, 금일 EU 재무장관회의를 시작으로 지표발표들이 있겠지만 결과가 어떻게 나오던지 지금의 강한 상승흐름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 같다.
중요한건, 지금의 상승흐름이 언제까지 지속될 것인가인데. 일단 $8,400까지는 쉽게 갈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다음은 전고점($8,440).
[그림 1] 여기 넘어서야 상승세 지속될 듯
그리고 올해 상반기 내내 저항대로 작용했던 $8,600~8,740이 있다. 여기를 넘어야 지금의 상승이 반짝 상승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고 본다(그림 1). 역으로 올 상반기 4개월 넘게 전기동 상승을 가로막었던 이 저항대를 빠르게 넘어선다면, 지금의 상승이 장기간 지속될 것임을 증명하게 될 것으로 본다.
결국 대내외 조건이 모두 좋아졌다. 특히, 계속 말썽이었던 대외조건들이 안정을 찾으며, 상승을 지지해주고 있다. 물론, 펀더멘탈 같은 대내적인 조건은 이미 좋다. 알다시피, 상반기 전기동은 공급부족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거기에 중국의 수요가 살아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그동안 중국의 재고패턴을 놓고볼 때, 보통 9월까지 중국내 재고재구축이 나타났다. 거기에 10월 중국의 국경절을 앞두고 이런 현상은 더욱 뚜렷해지는 것 같아 보인다(그림 2).
[그림 2] 10월 국경절 앞두고 재고재구축 나타날 듯.
예상레인지: $8,000~8,7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