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동
금주 전기동 가격은 6일 연속 하락을 하며 지난 5주간 설정되었던 $8100과 $8400의 박스권을 하향 돌파했다. 전기동 가격의 6 영업일 연속 하락은 지난 2월 이후 처음이다. 월요일과 화요일 하락했던 전기동 가격은 HSBC가 세계최대 전기동 수요국인 중국의 제조업지수가 예상치를 상회했다고 발표하며 전기동은 반등했으나 장중 다시 상승폭을 반납하며 하락세를 이어나갔다. 전기동 가격은 전기동 수요 감소와 달러화의 강세로 인한 전반적인 상품 가격의 하락 그리고 미국 주요 기업들의 실적이 예상치를 하회함에 따라 하방 압력을 받은 것으로 판단된다.
세계 최대 전기동 생산 회사인 Codelco는 중국의 인도계약 프리미엄을 2012년 톤당 100달러에서 95달러로 하향 조정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의 9월 전기동 생산량은 51만 1천톤으로 전년동기 대비 7.1% 상승 했다.
*알루미늄
일본 정부가 고연비 자동차 구매에 지원하던 정부 보조금 지불을 종료 함에 따라 일본 자동차 업계의 알루미늄 수요량이 감소하여 일본의 알루미늄 수요가 8월달에 이어 9월달에도 2.5% 하락 했다. 중국의 9월 알루미늄 생산량은 167만 3천톤으로 전년동기대비 9.4% 상승 했다.
Novelis는 한국 경북 영주에 알루미늄 음료캔 재활용 공장을 설립했다. 새로운 공장은 연간 26만 5천톤의 생산량을 보이며, 재생 알루미늄 소비를 연간 140만 톤 이상으로 증가시킬 것이라고 한다. 인도의 Vedanta Resource는 2012년 회계연도 기준 2번째 분기의 알루미늄 생산량이 전분기 대비 8% 상승했다고 발표 했다.
*니켈
경제불황으로 인한 니켈 가격의 약세와 수요량 감소가 니켈 생산사들의 경영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 핀란드의 Outokumpu사는 3분기 1억 4900만 달러의 총 손실이 발생했다.지난 9월 Anglo American이 보유한 제련소 중 하나인 Loma De Niquel 제련소가 가동을 중지 했음에도 불구하고 Barro Alto 제련소에서의 생산량 증가로 인해 Anglo American의 3분기 니켈 생산량은 9천톤을 기록하며 생산량이 38% 증가 했다. 뉴 칼레도니아에 소재한 Eramet사의 Doniambo 제련소에서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Metallurgical Nickel 생산량이 지난해 동기 대비 6.3% 증가, 올해 3분기 경우 지난해 동기 대비 4.5% 증가 했다.
*주간 뉴스 및 전망
세계 4대 아연과 은 생산업체 Volcan 사의 페루 소재 광산 4곳에서 지난 목요일부터 노동자들이 파업 중이다. 중국의 Yiliang Chihong Mining은 Yunnan지구의 생산 중지 되이었던 아연/납 광산의 재개를 연기 했다. 이는 10월 말까지 작업장 유지와 안전 점검을 실행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International Lead & Zinc Study Grouop은 세계 납 시장에서 올해 8월까지 8만톤의 초과 공급이 발생했다고 발표 했다. 동기간 전세계 납 사용량은 700만 1천 톤으로, 이는 전년 동기 694만 9천톤보다 상승한 수치 이다. 한편, 납 공럅량 또한 708만 1천 톤으로, 전년 동기 694만 9천 톤에서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