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제조업 PMI 상승
*미 ISM제조업지수 개선
*중국 차기 지도부 11.8일에 첫선
*납 Cash-3M 백워데이션 확대
금일 전기동은 아시아시간대에 중국 제조업 PMI지수가 호전되어 비철금속시장을 비롯한 상품시장의 강세가 이어졌다. 9월 중국 PMI지수는 49.8에서 10월 50.2로 상승했다.
Commerzbank의 분석가 Daniel Briesemann에 따르면 중국의 Infra 투자가 촉진되어지는 시점이고 경기가 바닥을 친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하지만 그리스 차기 지원금 집행에 대해 유럽연합 차원의 합의가 도출되지 않아 시장의 불안감을 키웠다. 현재 그리스 경제는 성장 고용 부채 감축 등 핵심 측면에서 실망스런 모습을 보이고 있고 국내총생산 대비 부채비율이 유로존에서 가장 높고 앞으로 높아질 것으로 시장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3분기 중국 경제 성장률이 7.4%로 2009년 이래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으나 중국의 차기 지도부는 중국 경제성장률을 끌어 올리기 위해 사회간접투자를 고려하고 있다고 Song Guoqing 인민은행 관리는 언급했다.
납은 현재 Cash-3M는 톤당 프리미엄 $14으로 형성되어있다. 이는 현재 납 수급이 타이트 함을 나타낸다고 전했다. 반면 아연의 현물가는 3M보다 $41 하락하여 2008년 10월 이래
로 콘탱고가 최대로 벌어졌다. 이는 아연의 공급량이 수요보다 늘어나고 있다고 블름버그 통신은 전했다. 기술적으로 전기동은 하락추세에서 기술적 반등을 시도 중이다. 비록 $8,000대의 저항이 있지만 유로존 호재가 지속적으로 나온다면 상승 돌파도 고려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