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류상품)한스코 ‘오일필름베어링’ 세계일류상품 선정

(세계일류상품)한스코 ‘오일필름베어링’ 세계일류상품 선정

  • 세계일류상품 2012년
  • 승인 2012.12.10 16:47
  • 댓글 0
기자명 이광영 kylee@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스코(대표 정창근)가 생산하는 오일필름베어링이 지식경제부가 주관하는 '2012 세계일류상품'에서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됐다.

  이로서 한스코는 대기업도 하나 갖기 힘든 세계 일류상품을 3개나 보유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전 선정된 제품은 롤 초크와 선박엔진용 실린더 커버다.

  오일필름베어링은 롤과 롤쵸크에 조립되는 핵심부품으로 회전운동하는 지지축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제철설비다. 현재(2011년 말 기준) 세계시장 점유율 12.7%로 3위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1976년 한국특수주강공업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된 한스코는 롤 초크(제철소 압연공정에서 사용되는 부품의 하나)와 오일필름 베어링 등 제철설비 부품과 실린더 커버 등 선박엔진 부품, 발전부품 등을 포스코와 현대중공업, 두산중공업, 히타치, IHI 등 국내외 대기업에 공급하며 지난해 584억원의 매출을 올린 중견기업이다.

  한스코가 어느 기업에도 밀리지 않는 기술력을 갖추게 된 것은 1980년대부터 포스코와 거래를 시작하면서부터다. 특히 2007년부터 포스코가 협력사 지원을 위해 마련한 성과공유제 등을 적극 활용하면서 기술 개발에 가속도가 붙었다.

  정창근 대표이사는 “연구·개발(R&D) 투자를 늘려 기술개발에 힘쓸 수 있게 된 것은 물론 회사의 체질을 개선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스코 선박엔진용 실린더 커버는 현재 일류상품 중 대창메탈과 함께 세계시장 점유율 1위 품목이며 수출액은 1,460만달러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