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그룹, STX팬오션 매각 추진

STX그룹, STX팬오션 매각 추진

  • 일반경제
  • 승인 2012.12.12 15:30
  • 댓글 0
기자명 김경익 kiki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조선플랜트에너지 주력 기업으로 성장
매각 추진 이후 구조조정에도 박차 가할 계획

  STX그룹이 사업구조 개편 및 안정적 재무구조 확충을 위해 STX팬오션 매각을 추진키로 했다.

  STX그룹은 12일 국내 최대 벌크선사로서 국제적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STX팬오션의 성공적 매각을 위해 국내외 주요 투자자를 대상으로 구체적인 협의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조선과 해운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STX그룹은 유럽발 금융위기 이후 두 업종 모두 장기불황 국면에 접어들면서 경영상의 어려움에 직면해왔다고 설명했다.

  특히, 최근 조선업계는 전 세계적 장기 불황으로 인해 신조선가가 급락하고, 건조 대금 지급 방식 또한 헤비테일 방식으로 변경되면서 경영환경이 계속해서 악화되고 있다. 또한 일부 금융권의 조선해운산업에 대한 리스크 관리 강화로 재무구조 개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STX그룹은 현재의 경영환경에서 두 업종 모두를 안정적으로 이끌어가기 어렵다는 판단 아래 STX팬오션 매각을 통해 조선산업을 주축으로 그룹의 사업구조를 개편해 나갈 방침.

  STX그룹은 이번 STX팬오션 매각 추진이 플랜트, 에너지 주축 기업으로 사업구조를 재조정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그룹 차원의 안정적 성장기반을 구축하고, 이해관계자 및 자본시장에 대한 신뢰 회복에 본격적으로 나서는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한편, STX그룹은 STX팬오션 매각 추진과 함께 현재 진행 중인 구조조정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3600억원 규모의 STX에너지 지분 매각을 마무리했으며, STX OSV 매각 또한 현재 막바지 단계에 접어들었다. 아울러 각 계열사별 인력 및 사업구조 개편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