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산업수익 큰 폭 상승
*미국 신규주택판매 큰 폭 상승
*미국 재정절벽 협상, 막판 타협시도
금일, $7888 로 상승 출발한 전기동 가격은 아시아 시간대에서 중국의 산업수익이 큰 폭으로 개선됨에 따라 상승세를 이어 나갔다. 이후, 11월 미국 신규주택판매가 2010년 4월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상승 했고 미국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 역시 전 주 대비 하락 함에 따라 전기동 가격은 상승세를 이어나가 전일 대비 1% 이상 상승한 $7915에 장을 마감 했다.
크리스마스 연휴로 인해 한산한 거래량을 보인 전기동은, 전 세계 40%분의 전기동을 소비하는 중국의 산업수익이 10월 0.5%에서 11월 3.0%로 상승함에 따라 중국 경기가 빠른 속도로 회복되고 있다는 신뢰감을 투자자들에게 주어 전기동의 강세를 이끌었다. 닷새 앞으로 다가온 재정 절벽에 대한 우려와 글로벌 수요 둔화로 미국 기업의 설비 투자 및 고용과 소비 지출, 무역등이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최근 미국의 건설경기는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 상무부에 따르면 11월 신규주택판매건수는 37만7천가구로 10월 대비 4.4%를 상승했다. 최근의 건설경기 활황세는 미국 연준이 연이은 부양책으로 시중에 많은 돈이 풀림과 동시에 저금리 정책에 힘입어 주택담보대출 이자율이 사상최저 수준으로 떨어졌기 때문으로 평가된다. 한편, 내일 미국 잠정주택판매건수가 발표예정이다. 미국 오바마 대통령이 연말 휴가까지 반납하며 미국 공화당과 재정절벽을 타개하기 위한 협상을 가지고 있지만, 의회 절차와 최근의 협상 속도로 봤을때는 연내 법안 처리는 무산되었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미국이 재정절벽 협상을 타결 하지 못할 경우 2013년도 미국의 경제는 불황에 빠질 것이 확실시 됨에 따라 미국이 어떤 식으로 재정절벽 문제를 타개할지 그 귀추고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