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고정식 플랫폼 11억 달러 수주

대우조선해양, 고정식 플랫폼 11억 달러 수주

  • 수요산업
  • 승인 2013.02.21 15:44
  • 댓글 0
기자명 차종혁 cha@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27억 달러 수주‥세계 최고 EPCIC 기업 도약 위한 첫 발

  대우조선해양(대표 고재호)이 원유 생산용 고정식 플랫폼 1기를 수주하며 2013년 해양 부문 수주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회사측은 “노르웨이 국영석유회사인 스탯오일(Statoil)社로부터 원유생산을 위한 고정식 플랫폼 상부구조물(Topside) 1기를 수주했다”고 21일 밝혔다. 수주액은 약 11억달러(한화 약 1조2,000억원) 규모로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제작돼 2016년 말까지 현지에 설치 완료된다.

  이번에 수주한 고정식 플랫폼은 원유 및 가스 생산을 위한 상부구조물로 약 1만7,000톤 규모에 일일 6만3,000 배럴의 원유와 9만 입방미터(㎥)의 천연가스를 생산할 수 있다. 앞으로 완공 이후 노르웨이 대륙붕에 위치한 다그니(Dagny) 유전지역에 설치돼 운영될 계획이다.

  특히 본 플랫폼은 노르웨이 북해 해역의 거친 기후와 혹한의 날씨 속에서 운영될 예정인만큼 까다로운 북해지역 건조규정에 따라 건조돼야 한다. 이 때문에 대우조선해양은 아커 솔루션(Aker Solution), 아커 MMO 등의 현지 전문업체들과 협력키로 했다.

  한편 작년 조선업계 세계 최초로 해양 부문에서 수주 100억 달러돌파라는 위업을 달성했던 대우조선해양은 올해도 현재까지 해양 부문에서만 총 27억 달러를 수주하며 세계최고의 조선해양 EPCIC(설계·구매·제작·설치·시운전) 전문 기업으로의 대변신을 성공적으로 시작했다.

  앞으로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40년간 쌓아온 제조업체로서의 명성과 역량에 강력한 엔지니어링, 조달 능력 등을 가미해 확고한 시장 지배 능력을 갖춘 글로벌 기업으로 탈바꿈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고부가가치 해양구조물의 설계부터 시운전까지 모든 건조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해내기 위해선 종합적인 프로젝트 관리 역량이 필수"라고 설명하며 "30기 이상의 고정식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건조·인도한 역량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해양 플랫폼 수주를 이뤄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