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의 날)은탑산업훈장 하이스틸 엄정근 사장 수상

(철의 날)은탑산업훈장 하이스틸 엄정근 사장 수상

  • 철의 날
  • 승인 2013.06.10 20:23
  • 댓글 0
기자명 옥승욱 swo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로 배기계에 사용하는 알루미늄 도금강관을 개발해 수입대체를 통해 철강산업 발전에 기여

  제14회 철의 날 기념행사에서 하이스틸 엄정근 사장이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 하이스틸 엄정근 사장이 은탑산업훈장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엄정근 사장은 79년 한일철강에 입사하여 한일철강에서 분사한 하이스틸의 대표이사로 재직하기까지 34년간 철강산업에 일생은 바쳐온 정통 철강인이다.

  엄정근 사장은 한일철강에 재직하면서 전량 수입에 의존해 오던 자동차 배기계에 사용되는 알루미늄 도금 강관을 국내 최초로 양산에 성공해 수입대체 효과는 물론 국가 경제적으로도 크게 기여했다.   

  또한 연비향상, 보증기간 확대, 엄격한 환경규제 등에 따라 자동차 배기계의 요구품질은 가공성은 물론 내열성, 내부식성에 대한 요구가 커져 스테인리스 강관을 ERW방법으로 생산할 수 있는 기술개발이 필요해졌다.

  이에 수입에 의존하고 있던 스테인리스 400계열 강관의 용접기술 및 성형기술을 적용해 양산에 성공함으로써 알루미늄 도금강관과 함께 배기계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두 가지 강관을 모두 생산하는데 크게 공헌했다.   

  엄정근 사장은 2000년도에는 산업부 지원을 바탕으로 서강대 공학연구원과 2년에 걸쳐 공동으로 과제를 수행했으며 최적 Roll 설계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특히 Roll 성형해석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개발함으로써 고강도 후육강관을 비롯한 고정밀 재료관을 보다 체계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여 철강기술의 혁신을 주도했다.   

  2009년 당진공장 설립 후 3개월 만에 미국석유협회(API)로부터 송유관(API 5L) 인증, 해양구조물(API 2B)인증을 획득했으며, 동시에 해당 기관으로부터 Quality Management System(ISO/TS 29001, API Q1)을 취득하여 제품 생산능력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품질향상 시스템 구축 등을 인정받았다.   

  2011년 9월에는 세계적인 선급 인증기관인 Det Norske Veritas(DNV)로부터 해양 구조물이나 에너지용 선박 등에 공급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인증을 취득했으며, 이 밖에도 현재 20여 개가 넘는 국내외 품질 인증서를 보유하고 있다.    

  엄정근 사장은 2012년에는 미국, 일본, 중동, 러시아 등 세계 각국에 9천만 불 이상의 수출실적을 기록해 수출을 통해 국가발전에 기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