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NH투자선물]

9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NH투자선물]

  • 비철금속
  • 승인 2013.08.10 21:10
  • 댓글 0
기자명 김간언 kuki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동

  이번주 목요일과 금요일의 중국 주요지표 호조로 인해 전기동은 그동안의 박스권 흐름에서 벗어나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 구체적으로 목요일 발표된 7월 수입증가율이 전년대비 10.9%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면서 전월 -0.7%대비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오고, 전기동 수입량도 전월대비 8.1%상승한 410,680T으로 나오면서 전기동을 비롯한 전 비철금속의 상승을 이끌었다.

  또한, 금요일에 발표된 7월 산업생산은 작년 동기대비 9.7%증가해 시장의 전망치인 8.9%를 웃돌면서 목요일에 이어 전기동을 비롯한 기타 비철금속들의 추가 상승을 이끌었다. Freeport Mcmoran 인도네시아 Grasberg 광산의 생산은 올해 지난 5월에 발생한 터널 사고로 인해 목표치보다 20% 낮을 것으로 예상했다. Marex Spectron이 JP모건 소유의 금속창고 부분사업을 인수하기 위해 협상을 벌이고 있다고 로이터가 전했다. GF Futures가 Natixis Commodities Markets을 인수함으로 인해 LME에서 BOCI에 이어 두번째 멤버가 되었다.

*알루미늄

  기술적으로 1770선에서 지지를 확인 후, 달러 약세와 더불어 중국 주요 지표 호조로 인해 큰 폭의 상승을 기록했다. 생산업체들의 손익분기점인 1850선도 회복했기 때문에, 다음주에 차익매물이 나오더라도 크게 밀리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알루미늄 생산업체인 Ormet사는 오하이오주의 Hannibal 제련소의 알루미늄 생산량을 2주안으로 대폭 줄일 것이라고 전함. 또한, 현재 급증한 전력비용과 낮은 알루미늄 판매 가격의 영향으로 잠정적으로 생산을 중단할 수 있음을 밝혔다. LME와 Goldman Sachs는 미 알루미늄 창고 운영 실태에서 반경쟁적인 행동을 일삼은 점에 대해 미국 집단 소송건의 공동 피고인으로 지명 당했다. 러시아 알루미늄 생산업체인 Rusal사는 알루미늄 가격 하락의 영향으로, 기존 생산 목표치에서 대폭 하향 조정할 수 있음을 밝혔다.

*주간 뉴스 및 전망

  중국 국내 High-grade 니켈 선철(10-15% NI)현물가격이 이번 주 월요일 VAT 17%를 포함하여 940-970위안/Nickel unit($152-$157)로 지난 7월 4일 대비(900-920위안)상승했다고 전했다. 이는 니켈선철 생산업자들의 생산량 감소로 인한 타이트한 공급영향이 큰 것으로 밝혀졌다. 일본 최대의 페로니켈 생산업체인 Pacific Metals사는, 스테인리스 철강 생산업체의 수요 감소로 인해, 금년 매출을 감소 전망함. 이번 매출 전망치는 지난 4월 1일 전망보다 11% 감소한 수치이다. 스테인리스 스틸 제조업체 Aperam은 유럽지역 고객들과 널리 사용되었던(base가격 + 합금 Surcharge) 방법의 대안에 대해 9월까지 논의를 마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