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10월 HSBC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예상치 상회
*유로존 10월 PMI 예상 하회
*미국 주간 신규실업수당청구건수 예상 상회
*미국 제조업 PMI 예상 하회 -1년만에 최악
금일 Copper는 중국의 제조업 지수가 개선된 것으로 발표되었지만 부진하게 발표된 미국 경제 지표의 영향으로 상승은 제한된 모습을 보여주며 전일 대비 약보합에 장을 마감했다.
Copper는 금일 발표될 중국의 제조업 지수가 긍정적으로 발표될 것이란 기대감으로 전일 대비 소폭 상승하여 Asia 장을 시작했다. 시장의 예상대로 중국의 제조업 지수 개선된 것으로 발표되었지만 이미 가격에 반영되었던 탓에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았다. $7200사이에서 횡보하던 Copper는 예상을 하회한 유로존 10월 서비스 PMI로 인해 $7150선까지 하락했다. 또한 미국의 주간 실업 수당 건수가 예상을 상회했고 제조업 지수가 예상을 하회하며 모두 부진하게 발표되자 투심이 급격히 냉각되며 $7137 선까지 하락했다. 이후 발표된 미국의 기업들의 실적이 호조를 보이면서 하락 폭을 거의 만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Copper를 제외한 여타 비철 품목 모두 전일 대비 강보합에 장을 마감했다.
금일 비철 금속 시장은 발표되는 주요국들의 경제 지표에 따라 등락을 반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중국의 중앙은행은 이틀 째 현금을 주입하지 않아 중국의 머니 마켓 금리는 7월 이후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다. 중국의 단기 금리 상승으로 인해 다시 한번 신용 경색 우려가 번지고 있어 시장을 압박할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중국의 움직임이 아직 구체적으로 나온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추이를 지켜보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