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STS 우수상품 공모전 수상작 모음>

<2013 STS 우수상품 공모전 수상작 모음>

  • 철강
  • 승인 2013.10.31 07:00
  • 댓글 0
기자명 이진욱 jwlee@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S 활용한 아이디어 발굴, 제품 개발 및 활성화
친환경성·내구성·안전성 등 STS 우수성 지속 홍보

  한국철강협회 스테인리스스틸클럽(회장 서영세)은 스테인리스를 활용한 각종 제품의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수제품 개발 및 활성화를 위해 세 번째 스테인리스 우수상품 공모전을 실시했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경동에버런의 ‘스테인리스 열교환기’가 대상에 선정된 것을 비롯, 총 11점의 작품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수요 확대를 기대케 하는 각각의 수상작들을 자세히 알아본다. 

  ●대상

 - 스테인리스 열교환기(경동에버런)

  이번 공모전의 대상에는 경동에버런의 ‘스테인리스 열교환기’가 선정됐다. 이 제품은 기존의 동/알루미늄 열교환기를 대체할 수 있는 고효율의 스테인리스 열교환기로 평가받고 있다. 기존 동열교환기는 사용 시간의 증가에 따라 열교환기 표면에 부식 생성물 등의 스케일이 형성돼 열전도율이 떨어진다. 이에 효율의 저하로 에너지 비용이 증가돼 소비자의 손실을 초래했다. 반면 스테인리스 열교환기는 사용 시간이 지나도 열교환기 표면에 스케일 형성이 거의 없으므로 효율 저하에 따른 에너지 손실을 막을 수 있다. 내구성 및 경제성 측면에서 동열교환기 대비 장점이 많아 보일러 및 온수기 업체들의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다.

       스테인리스 열교환기

  ●금상

  - 재원 착색(다색) 컬러 스테인리스 (재원금속)

  금상에 선정된 재원 착색(다색) 컬러 스테인리스는 기타원소들이 첨가된 혼산에 스테인리스를 침지하여 컬러링 후 경막처리를 통해 피막을 단단히 안정화시키기 때문에 타 제품대비 내식성과 가공성이 뛰어나다. 일반 STS 대비 높은 단가를 형성하지만 우수한 가공성, 내구성을 인정받았고 세련되고 중후한 색상의 고급성 때문에 가격에 구애 받지 않고 전 산업분야에 걸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 제품은 고급화와 대중화를 접목함으로써 향후 지속적인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

         재원 착색(다색) 컬러 스테인리스

 - SP-JOINT 소화전함 입상티, 소화배관용 맞춤형 다중티 (다성테크)

  개발 전 제품은 동관이나 강관파이프에 펀칭 또는 홀가공을 하여 분기배관에 적용함으로써 용접공정으로 인한 시간과 비용이 발생했으나 다성테크에서 최초로 개발한 SP-JOINT의 분기 티 제품은 소화배관용 맞춤형 다중티로서 별도의 용접 과정 없이 앵글밸브를 압착만으로 바로 적용시킬 수 있다. 이에 시공시간이 절감되어 인건비 절감 효과가 있으며 용접을 하지 않아 우수한 내식성 및 안전성이 향상된 제품이다.

        소화배관용 맞춤형 다중티

   ●은상

 - 무용접 STS 라이닝 (트리렉스)

  무용접 STS 라이닝은 용접하지 않는 스테인리스 라이닝으로 환경 친화적이며 혁신적인 기술 개발로 시행단가도 기존의 라이닝 보다 40~50% 수준 절감한 라이닝 공법이다. 기존 배수지의 에폭시나 PE 코팅보다 반영구적이고 내구성, 내화학성, 내압축성, 내식성, 위생성 등의 성질을 갖고 있어 기존 배수지의 문제점을 해소시킨다. 특히 스테인리스 라이닝시 용접에 의한 열 영향 관련 문제점을 완화했다.

   무용접 STS 라이닝

 -DSP LED CEILING SYSTEM (디에스피)

  DSP LED CEILING은 LED의 특성인 고효율성과 낮은 에너지 소비전력, 일반 조명과 달리 밝기가 오래 유지되고 점멸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점 등을 부각시킨 제품이다. 100% 친환경 스테인리스 소재를 사용하여 제작한 DSP만의 독창적인 제품으로 다양한 색을 구현할 수 있으면서 기타 오염물질의 배출이 없어 친환경적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LED 등기구를 노출시키지 않고 마감해 더욱 세련되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인테리어 할 수 있다.

       DSP LED CEILING SYSTEM

   - 코너무용접라운드 스테인리스 물탱크 (문창)

  상수도 용수 저장용 스테인리스 물탱크로서 조달청우수제품, KC인증, KS인증, 2012년 대한민국 신기술 으뜸상 수상했다. 사각단면을 가지는 육면체물탱크의 응력 집중부인 코너부에 용접선이 생기지 않아 물탱크 코너부의 터짐이나 찢어짐 같은 대형하자를 방지 할 수 있다. 하단부에 1900, 2000패널을 적용해 유지관리시 사람이 내부에서 이동시 보강앵글의 간섭으로 인한 이용의 제약을 줄였다. 또 슬라이딩 맨홀로 맨홀을 여닫으며 생길수 있는 안전사고를 방지하고 맨홀부까지 보온처리해 동파에 대한 저항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다이아몬드형 다각성형으로 미관뿐만 아니라 단위패널강성을 향상시켜 더욱 견고한 강성을 가진다.

     코너무용접라운드 스테인리스 물탱크

  ●동상

-스테인리스 원통형 도류벽 물탱크 (금강)

스테인리스 원통형 도류벽 물탱크는 스테인리스 304, 444, 329LD, 329J3L 등 배수지용 스테인리스 자재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제작한 제품이다. 이 제품 내부에는 수질개선과 부식을 방지하는 우수한 효과가 있는 방사형 도류벽이 있다. 물탱크 내부에 내부도류벽을 설치해 정체수에 의한 사수발생을 방지하고 약품 투입후 운용면에서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효과적인 이 물질 침전이 이뤄진다. 이 제품은 원통형탱크에 가장 이상적인 방사형 도류벽 구조일 뿐만 아니라 내외부 탱크의 일체형 후레임 구조로 기능성에 내구성까지 가미된 물탱크다.

    스테인리스 원통형 도류벽 물탱크

  -재원 스테인리스 코팅(J.C) (재원금속)

  재원 스테인리스 코팅(J.C)은 기존 표면코팅제품 대비 내구성, 시공성, 가공성이 우수하고 스테인리스 뿐만이 아닌 타 종류의 표면에도 가공이 가능하다. 또한 자외선과 열에 의한 변형이 없어 외장재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내구성, 내오염성의 반영구기간이 길어 유지관리 및 보수없이 사용할수 있는 매우 경제적인 표면처리 제품이다.

 재원 스테인리스 코팅(J.C)

 - 스테인리스 레이저마킹 표면가공 (씨엠코리아)

  엘리베이터 및 세대현관문에 사용되는 스테인리스 소재에 레이저마킹 기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패턴구현을 가능하게 한다. 씨엠코리아에서 개발한 레이져마킹 기술은 차가운 느낌의 스테인리스 소재에 정밀한 표현과 색상의 변화(Gradation)를 연출해 따뜻하고 스마트한 느낌으로 제품의 품질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기존에 사용됐던 염화칼슘을 부식시키는 에칭(Etching)기법과 달리 오염물질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적인 제품으로 사용 가능하다.

      스테인리스 레이져마킹 표면가공

  - 인라인 필터유닛 정수 시스템 (윌리우)

  기존 정수기의 모든 필터링 소재는 각자의 플라스틱 필터하우징 속에 내장돼 있고 각 하우징들은 피팅과 튜브를 이용해 연결하는 구조를 취한다. 하지만 인라인 필터유닛 정수 시스템은 플라스틱의 피팅과 튜브를 사용하지 않으며 반영구적이고 공동으로 사용하는 하나의 STS 필터하우징을 사용한다. 보통 친환경적이거나 위생적인 제품을 추구하다보면 자칫 품질이 저하되거나 생산성이 떨어지거나 원가가 상승해 경제성이 없어지기 쉽지만 이 제품의 기술은 생산과정이 많이 단축돼 기존 방법보다 생산성이 향상되고 기존 기술에서 사용하는 생산설비가 많이 필요 없으므로 생산 환경이 깨끗해지며 경제성 및 성능(유효정수량)까지 향상시킨다.

인라인 필터유닛 정수 시스템

 - 지중매설 수도용 폴리에틸렌 피복 스테인리스 (신정스틸)

  중매설용 폴리에틸렌피복 스테인리스 강관(PSP강관)은 일반배관용 스테인리스강관 (KS D 3595)의 외면에 ‘특허 제10-1113745호, 관의 코팅층 형성 장치’에 의한 기술로 폴리에틸렌을 이중피복해 제조한 복합 강관으로서 기존 수도용 PE파이프와 스테인리스 파이프의 장점을 혼합한 새로운 개념의 제품이다. 스테인리스강관은 위생성, 시공성, 경제성의 측면에서 그 안정성과 실효성 및 유수율 향상이 인정돼 급수관종 중 많은 시공율을 보이고 있으나 관의 부식으로 인한 누수 및 유지보수 비용이 발생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PSP강관은 급수관으로 사용하고 있는 스테인리스 수도관의 지중매설시 발생하고 있는 각종 부식으로부터 안전한 고도의 내식성을 보장할 수 있는 혁신적인 수도관이다.

     지중매설 수도용 폴리에틸렌 피복 스테인리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