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제조업 PMI 18개월 최고, 경기회복 기대감 ↑
*미국 제조업 PMI 2년 반래 최고, 전망 상회
*Fed 불라드, "테이퍼링 이전 고용시장 개선 지속에 대한 확신 필요"
금일 비철금속 시장은 품목별로 등락을 달리하며 장을 마감했다.
전일 대비 소폭 하락한 $7235.25에 장을 시작한 copper는 중국의 제조업 PMI 가 18개월래 최고치를 기록했다는 소식에 유럽장 중반까지 상승세를 나타냈다. Copper는 장 중 한 때 $7298까지 상승하며 강세를 나타냈지만 $7300 선에서 강한 저항에 부딪히며 하락하기 시작했다. 이후 미국장 초반 무렵, copper는 상승폭을 모두 반납하며 하락반전 했지만 장 초반 발표된 미국의 제조업 PMI가 개선되었다는 소식에 다시 상승전환 했다. 이날 발표된 ISM 제조업 PMI는 56.4를 기록하며 2년 반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등락을 거듭하던 Copper는 상승폭을 확대하지 못한채 결국 보합수준에서 장을 마감했다.
금일 copper는 중국과 미국의 제조업 지표 개선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방향성을 나타내지 못했다. 이는 FOMC 이후 양적완화 연내 축소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가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연준이 양적완화 축소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고용시장의 회복이 뒷받침 되어야 하기 때문에 다음 주 금요일 월간고용지표가 발표되기 전까지는 방향성 없는 지지부진한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