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시화MTV에 중고기계 유통시장 조성

산업부, 시화MTV에 중고기계 유통시장 조성

  • 일반경제
  • 승인 2014.03.25 11:18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기계산업 서비스화 지원센터′ 기공식 개최

  중고기계의 수출 촉진 및 기계설비 신규투자 유도 등을 위한 ′중고기계 유통시장′이 조성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경기도 시화 MTV(멀티테크노밸리)산업단지에서 김재홍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기계제조 및 유통업체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계산업 서비스화 지원센터′의 기공식을 개최했다.

  이 지원센터는 국내 최초의 중고기계설비 매매장터로 기업의 유휴설비, 재고기계, 금융회사담보물건, 국가 연구장비 등을 신속·공정하게 거래할 수 있는 핵심 인프라이며 중고기계 보유업체 및 유통업체가 경매를 위탁하면 지원센터는 중고기계를 판매·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중고기계는 유통시장이 형성되지 않아 거래와 수출에 많은 애로가 발생하고 처분 및 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되지 않은 실정이었다. 

  산업부는 ′기계산업 서비스화′ 일환으로 이 지원센터를 중고기계 전문 유통상가로 육성하여 거래 활성화를 유도하고 수출 및 신규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로의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산업부는 이러한 구조를 통해 자동차ㆍ조선ㆍ섬유 등의 제조기업은 신규 기계 투자 및 생산성이 향상되고 기계 제조기업의 경우 신규 기계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재작년부터 내년까지 시화 MTV 산업단지 내 총 270억원(국고 120억원, 민간 150억원)을 투입함으로써 기계설비 경매장, 성능검사, 수리 센터를 건설할 계획이다.

  나아가 민간주도로 기계설비 서비스 관련업체가 입주하는 집적단지를 조성해 내년 9월께 완공 예정인 국내 최대 규모의 ′기계설비 종합 서비스단지′를 구축할 예정이다.

  김재홍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시화 산업단지가 글로벌 기계설비 유통 및 서비스 허브가 될 수 있도록 지원센터 구축 추진에 협력할 것"을 당부하며 "준공 이후에도 지원센터가 중고기계 거래활성화와 수출촉진의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해 줄 것"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