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ckel 15개월래 최고치 기록
*Copper LME 재고 2012년 10월래 최저치
*3월 Unwrought Aluminum 재고 121.5만 톤으로 전월 117.1만 톤에서 증가
금일 Copper는 LME 재고 최저치 기록에도 불구 중국의 경기부양책 기대가 꺾이고 미국의 주택지표의 부정적 경제지표 발표에 하락마감했다.
지난 주와 비슷한 $6772.00에 시작한 Copper는 저가 매수세에 Asia장에서 소폭 상승하며 $6798 부근까지 상승했으나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이 다음달 2일 공산당 정치국 회의에서 현재 금융통화정책 기조가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것에 경기부양책을 고대했던 시장에 찬물을 끼얹으며 하락 반전하는 모습이었다. 또한 중국 정부의 기업공개(IPO) 재개 검토가 예정보다 빨리 이뤄지면서 시장의 유동성 우려가 커진다는 소식도 부정적으로 작용했다. London 개장 이후 발표된 LME Copper 재고가 지난 2012년 10월이래 최저치인 237,000톤을 기록하며 추가 하락을 방어했다. 또한. 미국 부동산중개인협회가 발표한 3월 주택매매계약 지수가 전월대비 3.4% 오른 97.4를 기록 전문가 예상을 크게 상회했고 이는 9개월만에 처음으로 상승 흐름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이번주 발표되는 미국의 굵직한 경제지표 발표 이전 최근 상승한 Copper의 이익실현에 나서면서 하락 마감했다.
금일 Nickel은 투자자들이 인도네시아의 니켈 원광석 수출 금지 조치 영향을 계속 반영하면서 15개월 최고치를 기록했다. 또한 우크라이나에서의 전쟁 발발 가능성 및 주요 니켈 수출국인 러시아에 대한 서방국가들의 추가 제재에 따른 우려도 Nickel 가격을 지지하고 있다.
지속적인 중국의 재고 축적에 긍적적인 Copper는 지난 주 중국내 Copper 프리미엄이 1,000위안($160)를 상회했으며 이는 금년도 최고치였다. 또한 1분기 중국의 부동산 가격 하락에 주택구매 대출 잔액이 전년대비 상승폭이 크지 않았지만 지방정부들이 부동산 시장 활성화를 위한 부양책을 속속 내놓고 있기에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Copper 가격의 추가 하락은 힘들 것이라 생각된다. 단기적으론 이번 주 발표되는 미국의 경제지표들에 주목하며 향후 FED의 Tapering 속도 조정에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