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NH투자선물]

1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NH투자선물]

  • 비철금속
  • 승인 2014.05.02 08:33
  • 댓글 0
기자명 김간언 kuki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4월 제조업 PMI 50.4 기록, 예상치 50.5 하회
*미국 4월 ISM 제조업 지수 54.9 기록, 예상치 54.2 상회

  전일과 마찬가지로 금일 비철 가격은 종가 기준으로 니켈을 제외하고 하락했다. 구리 가격은 $6630대에서 등락을 반복하다 전일 수준과 비슷한 $6636에 마감했다.

  금일 중국 PMI가 실망스러웠지만 구리 가격 움직임은 다소 제한적이었다. 이는 중국 및 독일 프랑스 등의 유럽 국가들의 휴일로 거래량이 줄어 들었기 때문이다. 오전에 발표 되었던 중국의 4월 제조업 PMI는 50.4로 비록 전월보다 0.1 상승했지만 예상치 50.5 아래에 머물렀다. 세부 항목인 수출은 49.1로 감소하여 중국 경제 둔화 우려를 더했다.

  유의할 점은, 중국 경제를 분석 할 때 더 이상 수출 및 성장에 초점을 맞추기 어려워졌다. 중국 정부의 현재 정책은 고용률 급락을 피하면서 동시에 경제 구조 개혁이다. 정부가 경제 둔화를 어느 정도 용인 하고 있기에 금일 지표 실망을 과도하게 해석 할 이유는 없다. 경제 둔화는 꼭 구리 가격 하락요인이 되지는 않는다. 중국 정부의 부양책을 기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 4월 제조업 PMI는 55.4로 예상치와 부합했고 4월 ISM 제조업 지수는 전월 53.7에서 54.9로 상승했다. 이러한 수치로 전일 GDP 실망을 만회 할 수 있다. 게다가 4월 개인소비는 전월대비 0.9% 상승했는데 이는 2009년 8월 만에 최고 수준이다. 미국 지표 호조는 테이퍼링 및 금리 상승 정책 근거가 된다. 미국 경제 성장은 분명 구리가격 상승에 긍정적이지만 금리 상승은 그렇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 경기 지표 호조가 구리 가격 상승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도 있다.

  명일은 미국 4월 비농업부문 고용 및 4월 실업률이 발표된다. 시장 예상치는 모두 이전치 보다 긍정적으로 집계되었다. 그렇지만 명일은 여전히 중국의 부재, 그리고 월요일 LME 휴장 등의 이유로 거래량은 많지 않아 금일처럼 큰 움직임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