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량 한꺼번에 쏟아질 가능성도 대비해야.
불안한 상황은 변하지 않았다. 중국발 악재는 여전히 시장을 흔들고 있다. 중국 언론에서는 빠르면 이 달 안에 조사가 마무리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당분간 이런 불확실성 속에서 버텨야 한다는 말이다. 한편, 전일 전기동 가격은 중국발 악재에 어느 정도 적응한 것 같은 모습을 보였다. 상황은 갈수록 심화되는 모습을 보였지만, 가격 하락폭은 생각보다 크지 않았다. LME 전기동 가격은 전일보다 0.35% 하락한 $6673.75를 기록함.
단기 지지선도 위험하다. 계속된 하락은 단기 지지선을 완전히 무너뜨릴 기세다. 현재 간신히 걸쳐있는 상황. 이로 인해 가격은 일간 일목균형표상 구름대 하단 아래로 완전히 내려가면, 단기적으로 추가하락 가능성이 커진다. 반대로 구름대 하단이 저항선으로 작용하며 상승 가능성을 제한할 것으로 본다.
물론, 월간 일목균형표상 구름대 하단이 지지선으로 작용하며 속도를 제한할 것으로 본다. 하지만, 상황이 예상보다 더 심화된다면 지지선 자체가 의미없을 것 같다.
가장 큰 문제는 시장에 물량이 한꺼번에 쏟아지는거. 블룸버그 조사에 따르면 전기동 트레이더들은 상황이 더 나빠질 경우 보세창고에 있는 재고의 상당부분을 처분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는 단순한 서베이 일 수 있지만 간과해선 안된다. 블룸버그 조사에서 전체 보세창고 재고 약 80만톤 중 약 25만톤을 매도할 수 있다고 응답함.
실제 그 동안 중국 트레이드들에게 레포 파이낸싱(Repo Financing)을 제공했던 해외 은행들도 신용거래 자체를 중단하거나 축소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신용이 낮은 영세업체들이 이와 같은 움직임이 이미 큰 타격을 입었을 것으로 본다.
문제는 현재 구리 매수 프리미엄이 빠르게 하락하고 있다는 것이다. 전일 프리미엄이 전일보다 $10 하락한 톤당 $70~90에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지난 주 $105~125보다 크게 하락한 것이다. 한편, 주목해야 할건 전기동 스프레드(Cash-3M)다. 줄어들었던 백워데이션 다시 증가했다. 이는 다시 현물 매수가 증가했다는 것이다.
전기동 예상레인지: $6,513~7,075.
*귀금속
팔라듐이 5개월째 지속되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광산 파업과 자동차 업계로부터의 강력한 수요로 지지를 받으며 13년 반래 최고가를 기록. 팔라듐 가격은 올해 들어 공급 우려 때문에 거의 20%나 상승. 세계 2위의 팔라듐 생산국인 남아공의 광산 파업으로 글로벌 팔라듐 생산은 40% 감소.
남아공 광산 노조와 주요 백금 생산업체들간 임금 협상은 9일 결렬됐고 그날 팔라듐 가격은 1.7%나 급등. 팔라듐의 상승행진은 이후에도 계속돼 이날 장 초반에는 2001년 2월 이후 최고인 온스당 862.50달러까지 전진. 뉴욕장 후반에는 0.8% 오른 온스당 859.75달러.
이날 후반 금 현물은 14센트 내린 온스당 1260.35달러에 거래. 금 현물은 지난주 4개월 저점인 1240.61달러까지 후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