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비스테온공조 ‘원심식공기압축기’ 장영실상 수상

한라비스테온공조 ‘원심식공기압축기’ 장영실상 수상

  • 수요산업
  • 승인 2014.06.19 17:49
  • 댓글 0
기자명 방재현 bangjh@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초 양산수소연료전지차에 탑재한 혁신기술

  한라비스테온공조가 현대자동차와 공동개발한 ‘연료전지 자동차용 원심식공기압축기’가 IR52 장영실상을 수상했다.

  IR52 장영실상은 독창성과 기술수준이 뛰어난 신제품을 선정, 산업기술혁신과 발전에 기여한 기술개발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수소연료전지자동차는 수소와 공기중의 산소가 화학반응을 일으켜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가 동력원이다. 이번수상제품인 ‘원심식공기압축기’는 외부공기를 압축해 연료전지에 공급하는 핵심부품이다.

  현재 사용하는 스크류타입의 공기압축기는 중량이 무겁고 소음이 과다하게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한라비스테온공조와 현대자동차는 차별화된 기술로 연료전지차용 ‘원심식공기압축기’를 개발,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양산한 수소연료전지차에 적용했다.

  연료전지차는 내연기관자동차와 비교해 고효율, 저소음, 친환경기술이 더욱 중요하다. 새로운 방식의 ‘원심식공기압축기’는 기존 제품 대비 동력소비를 25% 개선했고 고속회전시 발생하는 소음을 최대 25데시벨(Db) 이상 줄여 쾌적한 운행이 가능하게 했다.

  한라비스테온공조 박용환 대표이사는 “이번 수상의 쾌거를 이룬 것은 친환경 솔루션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라며 “세계시장에서 자동차용 열에너지 관리기술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