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감사원 “불법 금 담보대출 적발”
*중국 수입업자들 Copper 구매 시작
*유로존 경기신뢰지수 “예상 하회”
금일 Copper는 중국 수입업자들의 구매 시작 소식과 LME 재고 재차 감소에 3.5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유럽의 경제지표 악화에 상승폭을 반납하며 하락 마감했다.
전일보다 소폭 상승한 $6938.75에 시작한 Copper는 중국 경제 개선 전망에 최근 공급 긴축과 더불어 수요세가 강해 질 것이라 예상하며 가격을 지지하여 주었다. 하지만 중국의 감사원에 해당하는 국가심계서가 944억위안(15조 4천억원) 규모의 불법 금 담보대출을 적발했다는 소식에 투자심리가 악화되면 상승폭이 크지 않았으나 LME 재고가 재차 감소하며 Copper 가격이 3.5개월만에 최고치인 $6983.75를 기록했다. 이후 유로존 경기신뢰지수가 6월 들어 상승 예상을 뒤엎고 전월대비 하락하면서 향후 유로존 경기회복세가 더딘 수준에 머물 것이라 예상하며 달러화 강세 현상이 발생하면서 하락 마감했다.
최근 중국 금속 파이낸싱 사기에 대한 불안감이 점차 시장 가격에 영향을 주는 부분이 미비해 지면서 다음주 예정된 중국과 미국의 굵직한 경제지표에 가격이 변동할 가능성이 커져 보인다. 최근 중국 경제 회복세의 뚜렸한 부분을 알 수 있는 제조업지수가 7월 1일 화요일 예정돼 있으며 미국의 조기 금리 인상과 관련된 고용지표가 다음 주 금요일 예정돼 있기에 해당 지표에 따라 포지션 대응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