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 과잉·수입재 피해 지속…전방위 대응 절실

공급 과잉·수입재 피해 지속…전방위 대응 절실

  • CEO 설문조사
  • 승인 2014.07.03 07:00
  • 댓글 0
기자명 이광영 kylee@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ART-1. 공동 화두 및 이슈

 안전사고 정부 대책 효과 ‘미미’…“근로자 안전교육 확충해야”

 <편집자주> 철강금속신문은 창간 20주년을 맞아 지난 5월 20일부터 6월 5일까지 120개사의 철강·비철 업체 CEO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해 총 93개사 CEO의 응답을 통해 국내 철강·비철 산업계의 현안과 전망을 들여다봤다. 바쁜 업무 중에도 업계의 소통을 위해 설문에 참여한 회사와 CEO들에게 지면을 통해 감사의 마음을 전하면서, 자세한 내용을 인터넷을 통해 다시 한 번 소개한다.

 
  ■ “공급과잉, 수요 침체·설비 증설이 원인”
  
  국내 철강 및 비철 산업 분야의 공급과잉 문제가 여전히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공급과잉은 수요산업 침체와 과도한 설비 증설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국내 철강·비철 산업 분야의 성장 및 정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국내 철강·비철금속 업체 CEO들은 국내 철강, 비철 산업 분야에서 나타나는 공급과잉에 대한 심각성을 묻는 질문에 ‘심각하다’(49.5%)는 반응이 나왔다. 과반에 가까운 수치다. ‘매우 심각하다’(38.5%)라고 답변한 CEO까지 더하면 90%에 육박하는 수치다.  

 또 세계적인 공급과잉의 정도도 심각한 수준에 이른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철강·비철금속 업체 CEO 중 54.9%는 세계적인 공급과잉의 정도를 심각한 정도로 보고 있으며 27.5%는 매우 심각한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시점에서 공급과잉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내 철강·비철금속 업체 CEO들은 ‘수입 감소/수출 증대’(34.4%), ‘합병/구조조정’(34.4%)을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꼽았다. 또한 ‘자율적 감산’을 통해 공급과잉을 해결해야 한다고 보는 CEO들도 26.7%를 차지했다.
  
  이 같은 공급과잉의 발생 원인을 묻는 질문에 국내 철강·비철금속 업체 CEO들은 다소간 견해차를 보였다. ‘과도한 설비 증설’이라는 답변이 34.1%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가운데 ‘수요 산업 부진’이 30.8%를 차지했다.
  
  ‘중국의 생산 기지화’가 공급과잉의 원인이라고 지적한 CEO가 지난해 2.3%에서 올해 16.5%로 증가했다는 점은 괄목할 만한 부분이다. 바오산강철 등 중국 철강사들은 2012년부터 국내 시장 진출을 공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추가 진출이 활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뒤를 이어 공급과잉의 발생 원인이 ‘경쟁 업체 진입’에 있다고 보는 CEO는 9.9%, ‘수입 제품 증가’는 8.8%를 나타냈다.
  
  공급과잉이 국내 철강·비철 산업 분야의 성장 및 정체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보는가에 대한 질문에 국내 철강·비철금속 업체 CEO들은 대체로 ‘그렇다’(64.8%)고 답변했다. 이는 ‘매우 그렇다’(28.6%)고 답변한 CEO의 비율과 더하면 90%를 넘어서는 수치다. 시장 공급과잉 현상이 철강 및 비철 업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 정부 안전사고 대책 마련 “효과 떨어져”       

   안전사고 발생 이후 정부의 대책 마련에 대해 국내 철강·비철금속 업체 CEO들은 대체로 부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EO들은 최근 철강·비철 업계에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안전사고 원인을 묻는 질문에 ‘근로자 안전교육 미비’(51.1%)를 절반 이상이 꼽았다. 안전보건 교육이나 안전수칙, 매뉴얼 등 안전관리 프로그램이 총체적으로 부실하다는 인식이 지배적인 것으로 나타난 것. 

 뒤를 이어 ‘열악한 근무 환경’이 20.5%, ‘대기업의 안전 투자 미흡’이 17%를 기록했다. 반면 ‘정부의 관리·감독 소홀’은 2.3%에 그쳤다.
  

   정부의 안전사고 대책 마련의 효과에 대한 체감은 부정적이라는 반응이 많았다. ‘보통이다’라는 응답이 36.3%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가운데 ‘효과 있지만 부족’이 35.2%, ‘전혀 효과가 없다’가 12.1%의 응답률을 기록했다. 반면 ‘효과가 있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16.5%에 머물렀다. 정부의 대책 마련이 효과가 있지만 부족하다거나 전혀 효과가 없다는 답변을 합친 비율은 50%에 육박한다.
  
 이는 정부의 안전사고 대책 마련이 철강 업계의 실질적인 안전사고 감소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오히려 과도한 정부의 개입이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점을 방증하고 있다.
  
 
 ■ 수입재 대응 “규제 확충 및 가격 대응 절실”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업계 최대 화두는 수입재의 무분별한 국내 시장 유입이다. 지금의 국내 철강업계가 올해 들어 더 큰 어려움에 봉착한 원인 역시 최근 급작스럽게 증가한 저가 수입재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해 국내 시장에서 자사 제품이 수입 제품에 피해를 입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국내 철강·비철금속 업체 CEO 37.4%는 ‘그렇다’고 답했다. ‘매우 그렇다’는 답변도 25.3%에 달해 62.7%가 해가 갈수록 증가하는 수입재에 의한 피해를 실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그렇지 않다’라는 답변은 14.3%에 그쳤다. 무분별한 수입재 유입이 이슈화된 이후 업계의 공동 대응에 따른 효과가 미미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국내 철강·비철금속 업체 CEO들은 수입 제품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 시장의 방어체계가 여전히 미진하다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시장이 수입 제품에 대응하기 위한 시장 방어 체계가 확립돼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물음에 국내 철강·비철금속 업체 CEO 37.1%가 ‘있지만 미진’하다고 답했으며 21.3%가 ‘전혀 무방비’라고 답해 여전히 체계적인 수입 대응 방안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당시에는 응답자의 40.2%가 ‘있지만 미진’하다고 답했으며 24.1%가 ‘전혀 무방비’라고 답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수입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 방안 중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묻는 질문에 국내 철강·비철금속 업체 CEO들은 다양한 견해 차이를 보였다. ‘제도를 통한 규격화’, ‘정부 차원의 규제’가 필요하다는 답변이 28.1%로 같았고 ‘원산지 표시 등 차별화’(22.5%), ‘업계 내 가격 대응’(19.1%)도 20% 내외의 응답률을 기록했다. 이는 정부 차원의 규제 확충 및 제도 보완, 가격 대응 등 수입 제품에 대한 전방위적인 대응이 절실하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 엔저·약달러, 위험 관리 강화가 중요
 무역 수지를 비롯해 수치적으로 철강 업계가 엔저 및 약달러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어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엔저 및 약달러는 내수 시장이 아닌 해외 시장에서 주로 ‘수출 단가’와 같은 가격적인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수출 업체 중심으로 파급력을 나타내고 있다.
  
  철강·비철금속 업체 CEO들은 실제로 현재 엔저 및 약달러 현상으로 상당수가 피해를 보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도 악영향을 받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엔저·약달러 현상이 귀사에 미치는 영향을 묻는 질문에 CEO 52.7%가 ‘아직 영향이 없지만 조만간 피해가 있을 것이다’라고 답한 것. 또 ‘매우 심각해 직접적인 피해를 보고 있다’라는 답변도 37.4%에 달했다. ‘전혀 상관없다’는 응답은 1.1%에 그쳤다.  

    이에 따라 엔저·약달러 현상에 가장 적절한 대처가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철강·비철금속 업체 CEO들의 38.2%가 ‘환율 변동성에 대비한 환 위험 관리 강화’라고 답변해 안정성을 중요시하는 태도를 보였다.
  
  이어 ‘기업 스스로의 비용 절감 및 체질 개선’이 23.6%, ‘내수 확대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19.1%, ‘제품 기술력을 높이기 위한 고부가가치화’가 18%로 나타났다. 엔저·약달러 현상에 대한 피해를 어느 한 가지 단순한 대처로는 극복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는 조사 결과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