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비철금속 일일 시황 [NH농협선물]

24일 비철금속 일일 시황 [NH농협선물]

  • 비철금속
  • 승인 2014.11.25 09:08
  • 댓글 0
기자명 박진철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경제성장률에 대한 의구심으로 전기동 하락

- ECB, 12월 양적완화 발표 전망
- ECB 정책위원, '내년 1분기 추가 완화 너무 일러'
- 독일 IFO 기업환경지수 104.7

  지난주 금요일 저녁 중국 인민은행이 기습적으로 금리를 내리며 전기동을 비롯한 모든 비철금속들의 반등을 이끌었다. 그러나 월요일 거래에서 시장 참여자들이 다시 중국 경제 성장률에 대한 의구심을 나타내면서 비철금속 수요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감에 전기동을 비롯한 주요 비철금속들이 하락 마감했다.

  시장 애널리스트들은 중국 당국이 이제까지의 '조용한 부양' 방식을 깨고 금리 인하라는 파격적인 방법을 선택한 이유는 앞으로 중국 경기 하강이 그만큼 크다는 반증일 것이라고 분석했으며, 중국 당국이 추가적인 금리 인하도 계획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이번 금리 인하로 중국 국영 기업들은 대출금리 인하에 따른 혜택을 입겠지만 소규모 기업들은 거의 혜택을 못 볼 것이며 결국 전체적으로는 크게 변화를 느끼지 못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금일 지표 발표가 거의 없는 가운데 유일하게 독일 IFO 기업환경지수만 발표됐는데 실제치는 104.7로 예상치인 103.0보다 높게 발표됐다. 시장에서는 이를 ECB 드라기 총재가 추가 경기 부양 의지를 재확인한 것과 맞물려 유럽의 경기가 나아질 수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로 분석했는데, 세계적인 투자은행인 Credit Swiss는 오는 12월에 ECB가 양적완화 정책을 발표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주 ECB 드라기 총재가 사용한 단어는 이전보다 훨씬 긴급한 느낌이었으며 '포트폴리오 채널'에 대한 논의는 현재의 완만한 규모의 자산 매입이라기보다 대규모 자산 매입 프로그램과 더 일치하는 것으로 특히 신용 완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화요일은 아시아장에서는 BOJ이슈와 중국의 경기선행지수 그리고 유럽장과 미국장에서는 독일과 미국의 GDP가 예정돼 있다. 이러한 이슈들은 달러화에 큰 변동성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달러화로 표시되는 비철금속 가격에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