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RI "中 철강산업은 3低시대"

POSRI "中 철강산업은 3低시대"

  • 철강
  • 승인 2014.12.18 08:40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노멀 시대 진입...'저성장, 저가격 추세, 제로마진' 구조 고착화 진단

  중국 경제와 철강산업이 뉴노멀 시대로 진입하면서 철강생산ㆍ소비의 저성장, 가격 하락세 지속, 제로마진 시대로의 이행으로 요약할 수 있는 '3저(低)' 구조가 고착화 되고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포스코경영연구소(POSRI)는 17일 '뉴노멀 시대 중국 철강산업의 특징 및 시사점'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중국이 뉴노멀 시대 진입으로 성장률 둔화와 함께 산업구조, 수요구조, 지역구조에 있어서 광범위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 같은 중국 경제의 체질 변화에 따라 철강산업의 뉴노멀은 △철강생산ㆍ소비의 저성장 및 정점구간 진입 가능성 증대 △철광석 초과공급에 따른 가격의 추세적 하락세 지속 △‘저수익(微利) 시대’에서 ‘제로마진(零利润) 시대’로 이행 등의 '3저'로 진단했다.

  뉴노멀은 시대 변화에 따라 새롭게 떠오르는 기준 또는 표준을 뜻하는 말로, 경제적 의미로는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에 부상한 새로운 경제질서를 일컫는다.

  POSRI는 뉴노멀 시대에 중국 철강업체들의 자금난이 더욱 심해지고 철강업계의 새 판짜기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으로는 제조업 고도화에 따른 고급강 수요 증가, 시장에 기반한 점진적 개혁 추진, 도시화 발전 등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새로운 경쟁환경에서 중국 철강업계는 △국내 공급과잉 해소 위해 해외 생산기지 건설 및 수출판로 개척 △생존차원에서 소유제, 지역경제를 넘어선 통합 추진 △비철강 산업을 육성하여 철강업 부진을 만회하고 조직 활력 고취 △ 수익성 개선 위해 브랜드력, 비즈니스 모델 변혁 등 소프트파워(soft power) 강화를 통해 위기극복에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