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이투자청, 검단 ‘퓨처시티’에 4조원 투자

두바이투자청, 검단 ‘퓨처시티’에 4조원 투자

  • 수요산업
  • 승인 2015.03.04 17:10
  • 댓글 0
기자명 이광영 kylee@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랍에미리트(UAE)의 두바이투자청이 인천 검단에 4조원을 투자해 글로벌 기업도시 ‘퓨처시티’를 조성한다.

  인천시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를 방문중인 유정복 인천시장이 3일 칼리파 알 다부스 두바이투자청 부사장 겸 퓨처시티 CEO를 만나 두바이투자청이 36억달러(약 4조원) 규모의 ‘퓨처시티’를 인천 검단신도시에 건설한다는 데 합의하고 투자의향서(LOI)를 전달 받았다고 밝혔다.

  정식 양해각서(MOU)는 2주 뒤 모하메드 알샤이바니 두바이투자청 시이오가 인천을 답방해 체결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서명 과정만 남긴 양해각서는 통상적인 포괄적 업무협약 수준이 아니라 사실상의 준계약서 형태로 구체적인 투자 계획과 사업 내용까지 담고 있어 구속력이 강하다”고 말했다.

  두바이투자청은 인천도시공사 등이 개발하고 있는 검단신도시 1단계 386만㎡에 대규모 글로벌 기업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정보통신기술(ICT)·미디어콘텐츠 등 첨단산업과 교육기관 등을 결집한 미래형 지식클러스터 도시다.

  검단 퓨처시티 개발은 2003년 두바이에 조성된 글로벌 기업도시 ‘스마트시티’의 개발 방식과 비슷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두바이가 직접 투자하고 건설하는 방식의 스마트시티는 2003년 400만㎡ 규모로 두바이에 처음 조성됐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IBM, 캐논, CNN 등 3000여개 첨단기업과 미디어기업이 입주해 있다.

  인천시는 검단 퓨처시티 조성 사업이 지지부진했던 지역 개발사업을 한 번에 해결하는 것은 물론 5만명의 직접고용 창출 효과와 1조원에 이르는 입주기업 매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