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급사원교육> “세계 철강 명목소비 16억톤 예상”

<초중급사원교육> “세계 철강 명목소비 16억톤 예상”

  • 철강
  • 승인 2015.04.14 17:42
  • 댓글 0
기자명 송규철 gcs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재1팀 방정환 팀장 ‘판재류 기초철강지식’ 강의

  본지가 주최하는 ‘제28회 철강업계 초중급사원 교육’의 첫째날, 강연자로 나선 본지 취재1팀 방정환 팀장은 ‘판재류 기초철강지식’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방 팀장은 이날 강연에서 철강산업의 기본적인 흐름을 살펴본 후 판재류를 중심으로 수요산업의 현황과 각 품목별 생산공정과 업계현황에 대해 살펴보았다. 

  방 팀장은 철강산업 동향에 대해 "중국의 수요 증가율이 크게 둔화됨에 따라 세계 철강재 소비 증가율도 둔화되고 있다"면서 "이런 와중에도 중국과 인도를 중심으로 설비투자가 이어지고 있어 공급과잉이 심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국내 철강시장의 경우, 판재류를 중심으로 설비 신증설이 이어져 공급과잉이 심화되면서 판매경쟁에 몸살을 앓고 있다고 진단했다.

▲ 방정환 팀장의 강연은 크게 세계 철강산업 동향, 철강 수요산업 전망, 철강 생산공정을 내용으로 하였다.


  그는 철강 수요산업을 자동차, 조선, 가전, 건설로 나누어 강연을 이어갔다. 자동차에 대해서는 “해외 생산 확대에 따라 국내 생산은 1% 내외의 미약한 증가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보았고, 조선은 13년 수주 증가 효과로 증가세로 반전할 것이라고 보았다. 가전은 국내 생산기반의 축소 추세 가운데, 소비 심리 위축으로 미약한 증가, 건설은 여러 부양책에도 소폭 증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철강 생산공정에 대한 강연은 제선공정, FINEX, 제강/연주 공정, 열연,열연강판, 후판, 냉연/도금, 냉연강판, 강관 등을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