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4월 HSBC 제조업 지수, 1년 만에 최저치인 49.2 기록
-Copper, 잠재 공급감소 리스크 요인으로 소폭 상승
-Aluminum, 일부 제품에 대한 중국의 수출세 폐지로 하락
금일 중국의 부진한 제조업 데이터로 중국 내 금속 수요 둔화를 둘러싼 우려감으로 대부분 비철금속은 하락한 반면 Copper는 잠재적인 공급감소 리스크 요인이 제기되면서 소폭 상승했다.
중국의 4월 HSBC 제조업 PMI 지수 발표를 앞두고 전일 종가를 기준으로 $50의 등락을 보인 Copper는 발표 이후 지난 3월 20일 이후 최저치인 $5,864.50까지 하락했다. 이후 Copper는 런던 개장과 함께 빠르게 낙폭을 되돌리며 상승 반전에 성공, 장 중 한때 $5,962.50까지 상승했다. 고점 이후 $30가량 상승 폭을 되돌리며 좁은 레인지 등락을 거듭한 Copper는 소폭의 상승 폭을 유지한 채 마감했다. 금일 발표된 중국의 4월 HSBC 제조업 PMI 지수는 49.2로 1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면서 조금씩 살아나던 제조업 경기가 다시 꺾이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키웠다. 또한 부동산 경기 침체로 1·4분기에 전국 부동산 토지공급량이 지난해 동기 대비 38.7% 줄어드는 등 경기 둔화 추세가 뚜렷해지면서 조만간 추가 경기 부양책이 나올 것으로 전망도 흘러나왔다.
이에 대해 취훙빈 HSBC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제조업 PMI가 2개월 연속 기준치를 밑돈다는 것은 내수 부진과 함께 투입·산출 가격이 계속 하락하면서 디플레이션 위험이 뚜렷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는 성장률 하락과 디플레이션 우려가 지속되고 있어 완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아시아 장에서 중국 경제지표가 부담으로 작용한 반면 런던 장에서는 잠재적인 공급 감소 리스크 요인이 제기되면서 강한 반등세를 보였다. 올해 재계약 문제로 광산 노동자들의 파업 가능성이 있어 Copper 생산량 중 10%가량이 리스크에 놓여 있다고 전망했다 (Freeport McMoRan사의 Grasberg 광산 / 페루에 위치한 BHP Billiton사의 Antamina 광산 등).
한편, Aluminum은 중국이 일부 제품에 대한 수출세를 폐지한다는 소식으로 추가 압박을 받았다. 이날 중국의 경제지표는 중국의 4월 제조업 경기가 1년래 가장 가파른 수축세를 보이고 있음을 나타냈고 중국 중앙은행의 공격적인 정책완화에도 중국의 경제상황이 여전히 악화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중국의 Copper 구리 수요 붕괴는 목격되지 않고 있으나 수요의 강력한 증가세 또한 목격되지 않고 있다. 이날 공급 측 이슈가 제기되긴 하였으나 계속해서 Copper에 상승 모멘텀을 제공하기에는 다소 역부족일 것이라 예상된다.
중국이 5월 1일부터 텅스텐과 몰리브텐의 수출세(export tax)를 없애고 합금철, 인듐, Aluminum rod, Aluminum bar에 대한 수출관세(tariff)도 없앨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중국이 이전에 밝힌 희토류 수출세를 없앤 것의 연장선이다. 지난해 WTO는 희토류에 대한 관세 및 수출량 제한을 무역차별로 규정한 바 있다. 중국의 Aluminum 생산자들은 Aluminum rod와 bar를 비관세 기계의 부품으로 둔갑시켜 세금을 회피해 오고 있었다. 하지만 5월부터는 더 이상 수출세를 내지 않아도 되며 13%의 증치세 환급도 가능해 수출이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트레이더들은 단기간에는 해당 제품의 수출 자체가 많지 않기 때문에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1분기 중국의 Aluminum 반제품 수출은 107만톤이었는데 이중 Aluminum rod와 bar는 18만2,257톤을 기록했다.
세계 Zinc 시장의 초과 수요 전망이 전년 10월 대비 절반 수준으로 수정됐다. International Lead and Zinc Study Group(ILZSG)는 중국의 Refined Zinc 수입량이 저조함에 따라 금년 Zinc의 초과 수요를 10월 36만6,000톤에서 15만1,000톤으로 수정 전망했다. 중국의 Refined Zinc 수요는 2014년 8.7% 증가에서 금년은 4.8% 증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ILZSG는 유럽에서 아일랜드의 생산량 감소는 러시아, 스페인, 스웨덴에 의해 대체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호주 역시 McArthur River와 Mount Isa 광산의 생산량이 MMG의 Century 광산 중단에 따른 생산량 감소를 만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