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 500억 이상 대기업 35곳 구조조정 대상

부채 500억 이상 대기업 35곳 구조조정 대상

  • 일반경제
  • 승인 2015.07.18 11:50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구조조정 대상 대기업에 35개사가 선정됐다. 이 중 시장에서 퇴출 수준을 밟는 법정관리 대상 기업은 19개사에 달했다.

  금융감독원은 17일 올해 대기업 신용위험 정기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채권은행들은 금융권에서 빌린 돈이 500억원이 넘는 대기업을 상대로 부실 위험 정도를 따져 A, B, C, D 등 4등급으로 분류한다. C등급과 D등급을 받은 기업은 구조조정 대상으로 각각 워크아웃과 법정관리 절차를 밟는다. 워크아웃은 기업구조조정촉진법(기촉법)에 따라 채권단과 기업이 자율적인 협약을 맺고 정상화를 추진하지만 법정관리 대상 기업은 채권단의 지원을 받지 못해 사실상 시장에서 퇴출 된다.

  이번 평가는 대기업 572개사를 상대로 진행됐다. 이 중 35개사가 C등급(16곳)과 D등급(19개사)을 받아 구조조정 대상으로 분류됐다. 전체 구조조정 대상 대기업은 지난해에 견줘 1개사 늘었다. 워크아웃 대상 기업은 지난해보다 5곳 늘어난 반면 법정관리 대상은 4곳 줄었다. 업종별로는 철강업의 부진이 심각했다.

  철강사는 최근 중국산 제품과의 경쟁 격화, 재고누적에 따른 공급과잉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보다 무려 7곳이 늘어난 8곳이 구조조정 대상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만 해도 D등급을 받은 철강사는 없었지만 올해는 3곳이 D등급을 받아 시장에서 퇴출 수순을 밟게 됐다. 전자업종에서도 7곳이 새로 구조조정 대상으로 이름을 올렸다. 2곳이 D등급을 받았다. 건설사 중에선 21곳이 구조조정 대상으로 분류됐지만 구조조정 대상 기업은 지난해보다 8곳이나 줄었다. 최근 주택시장 호황으로 업황이 크게 개선된 덕분이다.

  구조조정 대상으로 분류된 35개사가 금융권에 빚진 돈은 총 7조 1000억원으로 나타났다. 이번 구조조정 추진으로 금융권이 떠안게 된 손실(대손충당금)은 약 1조원으로 추산됐다. 

  금감원은 C등급을 받은 업체에 대해선 신속한 금융지원, 재무구조개선 등을 통해 경영 정상화를 추진하고 D등급을 받은 기업은 법정관리 등을 통해 시장에서 정리할 방침이다. 수익성은 취약하지만 자체 자구계획을 세워 ‘자체 경영개선 프로그램’ 대상 업체로 선정된 17곳에 대해선 이행상황을 정기적으로 살펴보고 수시평가를 통해 조치할 방침이다. 또 올 하반기 중 신용위험평가 업무실태에 대해 신용평가사 등 외부전문기관과 공동으로 현장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