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외국인투자 지나치게 적어

한국, 외국인투자 지나치게 적어

  • 일반경제
  • 승인 2015.08.06 20:14
  • 댓글 0
기자명 박진철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 규모 절반 네덜란드 외국인투자, 韓의 3배

  경제 규모가 한국의 절반 수준에 불과한 네덜란드의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액이 한국보다 세 배 더 많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경제 규모가 한국의 4분의 1 수준인 싱가포르는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액이 한국의 6.8배에 달했다.

  한국경제연구원은 6일 '우리나라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 성공·실패 사례의 시사점과 정책제언'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한국의 외국인 직접투자(FDI) 유치액은 100억달러인데 반해 경제 규모(GDP)가 절반에 불과한 네덜란드의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액은 300억달러로 세 배가량 많았다. 또 경제 규모가 한국의 4분의 1 수준인 싱가포르의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액 역시 680억달러로 한국보다 6.8배 가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진섭 충북대 교수는 “2013년부터 2014년까지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한국의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액은 230억달러(2013년 130억달러)로 세계 27위 수준인데 반해 유출액은 590억달러로 세계 13위”라며 “그만큼 국내에 투자될 수도 있는 돈의 양이 빠져나간다는 의미이므로 투자매력도 차원에서 고민해 봐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보고서는 특히 수도권 규제 때문에 외국인 투자 유치에 실패한 사례로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 유치 건을 꼽았다. GSK는 지난 2005년 경기도 화성시에 1억~2억달러 규모의 생산시설 설립을 추진했다. 하지만 정부가 수도권 규제로 공장 설립을 불허하면서 투자가 무산됐고, 결국 GSK는 3억~10억달러 규모의 백신 공장을 싱가포르에 설립했다. 또 2007년 우리나라 진출을 시도했던 유니버셜스튜디오는 한국 수자원공사와 사업시행자인 유니버설스튜디오 코리아리조트의 부지 가격 협상이 난항을 겪으면서 진출이 무산됐다.

  반면, 정부와 관계기관의 협력으로 투자 유치에 성공한 사례로 보고서는 이케아(IKEA)를 들었다. 코트라와 LH공사가 업무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규제나 정보 제공 등에 원스톱(One-Stop) 행정서비스를 지원한 것이 이케아 유치 성공에 큰 역할을 했다는 설명이다. 또 다른 성공 사례인 레고랜드는 1996년 수도권 규제로 경기도 이천에서 투자가 무산됐지만, 2014년 강원도 재진출 타진을 두고 문화체육관광부와 지자체가 협력·지원한 결과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정진섭 교수는 “외국인 투자 유치 실패 사례를 볼 때 수도권 규제와 투자프로세스 지원 미흡 등이 투자를 가로막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며 “싱가포르 중국 대만 등 경쟁국을 따돌리고 외국 유수 기업을 한국으로 유치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투자 기업의 동기를 명확하게 파악해 규제 완화와 원스톱 행정서비스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