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세미나)STS클럽, 산업발전아이디어·키친&리빙 가구디자인 수상작 발표

(STS세미나)STS클럽, 산업발전아이디어·키친&리빙 가구디자인 수상작 발표

  • 스테인리스 세미나 2015년
  • 승인 2015.11.11 14:21
  • 댓글 0
기자명 박성수 ss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S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상업용 STS 냉동 공조기 선정
키친&리빙 가구 디자인 공모전 대상, STS 스탠드 화분 선정

  한국철강협회 스테인리스스틸클럽(회장 김광수, 포스코 상무)은 11월 11일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개최한 『2015년 STS 산업발전 아이디어 공모전』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제2회 STS 키친&리빙 가구 디자인 공모전』수상작을 시상했다.

▲ 『STS 키친 & 리빙 가구 디자인 공모전』수상자

  금년에 스테인리스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개최된 스테인리스 산업 발전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에는 “STS HVAC(Heating, Ventilation, Air conditioning, 냉동공조) Tube”로 상업용 냉동 공조기에 사용하던 동관을 STS 연질화 공법을 적용한 STS 강관으로 사용하면 동관과 동일한 효율을 나타내고 가격적으로도 50% 이상 저렴하여 냉동공조 제품의 가격경쟁력 향상에 이바지 한다고 제안한 LG 전자에 근무하는 홍석표 선임연구원이 차지했다.

  금상에는 포스코의 문태성 외 2인이 제안한 “일반배관용 고내식 듀플렉스 STS”로 옥내 수도배관, 소방배관에 포스코에서 개발한 신강종인 STS329FLD을 활용하면 범용재인 STS304 대비 가격적으로 강점이 있다고 제안했다.

  은상에는 전남대 최수훈 학생이 제안한 “굿모닝! STS”로 욕실제품인 변기, 세면대, 욕조 등을 스테인리스 소재로 개발하자고 제안했다. 이외에도 의료시설내 사용하고 있는 STS 304 제품을 항균 STS 강종으로 적용하자, 어린이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놀이시설 및 운동기구를 내식성, 위생성이 우수한 스테인리스로 개발하자 등 3점이 선정되었다.

  또한 동상에는 김혜경씨가 제안한 “컬러 스테인리스 옷을 입힌 금고를 만들자” 등 5명이 선정되었다.

  스테인리스 산업발전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수상자에게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및 500만원의 상금이, 금상 1팀에게는 각 200만원, 은상 3팀에게는 각 100만원 동상 5팀에게는 각 70만원이 상금이 주어지는 등 총 10팀에게 1,35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올해 두 번째를 맞는 『STS 키친 & 리빙 가구 디자인 공모전』의 대상에는 STS 재질 특성을 잘 살려 주거 공간에 적합한 제품을 제시한 국민대 이대광 학생의 “Plantower”가 선정 되었다.
           ▲ STS 키친&리빙 가구 디자인 대상 "Plantower"


  이 디자인은 스탠드 화분으로 스테인리스 재료를 활용하여 습도 조절 기능과 상단과 하단이 분리될수 있도록 설계함으로써 설치 장소를 사용자 편의에 따라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점을 높이 평가 되었다.

  또한 금상에는 가죽과 STS 소재를 잘 결합시킨 의자를 디자인한 작품인 서울과학기술대 정아영, 김승리 학생의 “Inrun Chair”가, 은상에는 가천대 김선민, 맹성열 학생의 세면대와 변기를 합침으로써 세면대에서 사용한 물을 재활용 할 수 있게 디자인한 “Waterfall in Toilet” 등 총 3점이, 이외에도 동상 5점, 장려상 9점 등 총 19점을 수상작으로 선정하였다.
             ▲ STS 키친&리빙 가구 디자인금상 "Inrun Chair"


  『STS 키친 & 리빙 가구 디자인 공모전』의 대상 수상자에게는 한국철강협회장상 및 상금 300만원, 금상에게는 상금 200만원, 은상 3팀에게는 상금 각 100만원, 동상 5팀에게는 상금 각 50만원, 장려상 9팀에게는 상금 각 30만원 등 총 19팀에게 총 1,32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또한 대상, 금상 수상자 디자이너 각 1인에게는 2016 밀라노 국제가구 박람회 참관비가 전액 지원되며, 스테인리스 주방 전문업체인 백조씽크에서 인턴쉽 실무 연수 기회도 주어진다.

  스테인리스틸클럽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은 최근 수요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스테인리스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제시한 아이디어 및 디자인들은 타당성을 검토하여 사업에 반영하고, 스테인리스 수요 창출 및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