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스크랩, 비효율 공급구조 원가부담 최고

동 스크랩, 비효율 공급구조 원가부담 최고

  • 메탈월드
  • 승인 2016.04.07 17:45
  • 댓글 0
기자명 웹데스크 kmj@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 스크랩 구조개선 시급
동 스크랩 높은 수입價, 원가 상승 요인

  국내 동 스크랩의 비효율적인 공급구조로 인해 신동산업의 경쟁력이 그 만큼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국내에서 발생되는 동 스크랩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하는 구조를 보이면서 수입을 통한 공급은 지속적으로 최고 수준에 달하고 있다.

  수입 의존도가 높다고 하더라도 경쟁력 있는 가격에 수입이 이뤄진다면 큰 문제가 없지만 현재 국내로 수입되는 가격은 매우 높은 수준이라는 점에서 신동제품의 원가 부담을 가중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로 국내 동 스크랩 수입 가격을 분석한 결과 상대적으로 가격 부담이 커진 상태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LME 전기동 가격과 국내 동 스크랩 수입 가격을 비교한 결과 가격 차이가 크게 줄어들면서 동 스크랩 가격이 전기동 가격 수준에 육박한 모습이다. 일부 기간에는 전기동 가격을 크게 넘어서는 수준에서 수입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동 스크랩 수급 상황이 세계적으로도 공급부족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수입 가격이 전기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이 지속되고 있다는 것으로 이는 원가부담을 가중시키는 직접적인 요인이 되고 있다.

  세계 동 스크랩 시장은 지속적으로 공급부족이 확대되고 있고 앞으로도 이러한 상황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글로벌 경기부진에 따른 발생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수요는 여전히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공급부족의 정도가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내에 수입되는 동 스크랩의 가격이 LME 전기동 가격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은 2014년부터 지속되고 있고 올해 들어서도 이러한 현상이 약화되지 않고 있다.

  국내 동 스크랩 수입 가격과 LME 전기동의 월 가격을 비교해 보면 동 스크랩과 전기동의 가격 차이가 현저하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자세한 내용은 메탈월드 4월호에>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