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퀀텀닷 기술이 차세대 TV 화질 이끈다“

삼성전자, “퀀텀닷 기술이 차세대 TV 화질 이끈다“

  • 수요산업
  • 승인 2016.05.26 19:52
  • 댓글 0
기자명 박준모 jm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혁 부사장, 제9회 국제 퀀텀닷 콘퍼런스 기조연설

  삼성전자가 퀀텀닷(양자점) 기술이 차세대 TV 화질을 이끌 것이라고 자신했다.

  장혁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부사장은 26일 ‘제9회 국제 퀀텀닷 콘퍼런스’ 기조연설에서 “지금까지 새로운 소재의 개발이 TV화질의 혁신을 이끌어왔다”면서 “퀀텀닷 소재가 새로운 기능이 부가된 차세대 기기의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는 기술”이라고 강조했다.

  장 부사장은 최근 디지털 기반의 전자 기기의 소재 기술 발전이 상대적으로 더디게 진행되고 있고 기기 혁신 또한 한계에 도달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지속적인 혁신을 위해서는 연구 개발 단계부터 제품과 부품, 소재 기술 개발을 통합 진행하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장 부사장은 “퀀텀닷 기술이 지속적으로 개발되면서 이전에 없던 새로운 기술로 진화하고 발전해 TV 디스플레이 시장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신소재인 퀀텀닷의 결정 구조와 합성 공정을 이해하고 효율을 추가로 높이는 동시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연구 개발이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5년 카드뮴이 없는 퀀텀닷 기술을 적용한 SUHD TV를 출시했다. 삼성전자는 미래 TV 디스플레이 기술로 퀀텀닷으로 점 찍고 종합기술원과 함께 퀀텀닷 원천 기술과 상용화 기술을 공동 연구 중이다.

  한편 세계 최대 퀀텀닷 기술 관련 학회인 국제 퀀텀닷 콘퍼런스는 2년마다 개최되며 2008년에 이어 올해 한국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는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장혁 부사장 외에도 △퀀텀닷 소재의 습식 합성법을 처음 개발해 기술 개발을 앞당긴 MIT 모운지 바웬디(Moungi Bawendi) 교수, △양자 컴퓨팅 분야를 연구하는 스탠포드 야마모토 요시히사 (Yoshihisa Yamamoto) 교수, △이론물리학자인 미국해군연구소 알렉산더 에프로스(Alexander Efros) 박사, △양자 정보 분야를 연구하는 취리히 연방 공대 아탁 이마모 글루 (Atac Imamoglu)교수 등 세계적인 석학들도 기조연설자로 나섰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