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한국형 중이온가속기 시공사 선정

포스코건설, 한국형 중이온가속기 시공사 선정

  • 수요산업
  • 승인 2016.09.04 19:34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5,838억원 규모의 'RAON 프로젝트' 컨소시엄 구성해 수주 성과

  포스코건설(대표 한찬건)이 총 5,838억원 규모의 한국형 중이온가속기'라온(RAON)'의 시설건설사업 시공사로 선정됐다.

  '라온(RAON)'은 중이온(Heavy ion)을 가속해 희귀동위원소를 생성하는 장치로 미래창조과학부가 추진하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 중 핵심시설이다.

  대전 유성 신동지구 내 95만2,000㎡ 땅에 지하 2층~지상 3층 규모로 건립되는 이 연구시설은 2017년 2월 착공해 2019년 9월 준공될 예정이다.

  포스코건설이 주도한 컨소시엄은  기술제안서와 입찰가격 종합심사 결과 97.07점을 받아 시공사로 선정됐다. 이 컨소시엄은 포스코건설이 55%의 지분을 갖고 신동아건설(20%), 태영건설(15%), 오랜지이앤씨(10%)이 나머지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이번 사업 수주로 향후 발주가 예상되는 특수연구시설의 수주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국내 건설시장에 기술제안입찰 제도가 도입된 이래 최대 규모 공사금액을 수주하는 성과를 달성하는 기록을 남기게 됐다.

  또 '온라인 동위원소 분리방법'(ISOL)과 '비행파쇄 방법'(IF)을 동시에 사용하는 세계 유일의 가속기를 설치하는 연구시설의 사업 실적을 기록하게 됐다.

  라온이 준공되면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5번째로 중이온가속기 연구시설 보유국이 된다. 현재 일본, 캐나다, 프랑스가 중이온가속기 연구시설을 운영 중이다. 미국과 독일은 중이온가속기 연구시설 구축에 나서고 있다. 이 연구시설은 국가원자핵이나 소립자의 구조와 성질, 자연계의 물리법칙 등 기초연구 뿐 아니라 의료, 원자력, 신소재 등 산업 분야 전반에 활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