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산업부 장관 한자리에…FTA 협상 논의

한·중·일 산업부 장관 한자리에…FTA 협상 논의

  • 철강
  • 승인 2016.10.28 09:16
  • 댓글 0
기자명 뿌리뉴스팀 이종윤 jylee@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재부품산업 투자확대, 보호무역주의 대응방안 등 다뤄

 

산업통상자원부 주형환 장관(사진)이 중국 일본 통상 장관들과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가속화 방안 등을 논의한다고 28일 밝혔다.

산업부는 29일 일본 도쿄 메구로 가조엔 호텔에서 제11회 한중일 경제통상장관회의를 개최, 주형환 산업부 장관, 세코우히로시게 일본 경제산업성 대신, 가오후청 중국 상무부 부장이 참석한다.

3국 장관은 경제통상 협력을 제도화하기 위해 한중일 FTA,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상 가속화 방안을 논의한다.

한중일 FTA는 2013년 3월 협상이 시작됐으며 상품·서비스 분야 시장접근 방식, 규범 분야 협정문 등에 대해 포괄적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 10개국에 한국, 중국, 일본 등 6개국이 참여한 RCEP는 참가국 정상들이 올해 내 협상 타결을 목표로 선언했으나 연내 타결이 사실상 어려워진 상황이다.

3국 장관은 G20, 세계무역기구(WTO) 등에서 논의된 보호무역주의 대응 방안과 비관세조치 감축 대책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다. 역내 교역·투자 활성화 방안과 협력 사업 논의도 진전시킬 계획이다.

주 장관은 이번 일본 방문을 계기로 종합상사인 오카야, 전기전자 업체인 니폰일렉트릭 등 일본 기업 관계자를 만나 한국 투자확대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주 장관은 “일본이 한국에 꾸준히 투자해온 소재부품산업은 물론 신산업 분야 전반으로 투자협력의 지평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며 “일본 기업의 애로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일본 투자유치 전담관을 지정해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이종윤 기자  jylee@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