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11월 고용지표, 12월 금리 인상 ‘재확인’

美 11월 고용지표, 12월 금리 인상 ‘재확인’

  • 일반경제
  • 승인 2016.12.05 11:14
  • 댓글 0
기자명 송규철 gcs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활동 참가율 향후 추이 주목해야
트럼프 재정정책, Fed의 금리 인상 속도에 영향

 견고한 미국의 11월 고용지표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의 12월 금리 인상 여건이 충족되었다는 여론이 다시 형성되고 있다. 향후 금리 인상 속도 및 폭은 차기 행정부의 재정정책 방향에 의해 좌우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 사진: 소셜미디어

 미국 노동부는 11월 비농업부문 고용자수가 시장 예상치 ‘18만명 증가’에 부합하는 ‘17만8,000명 증가’를 기록했다고 지난 2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실업률은 4.6%로 전월 대비 0.3%p 하락했고 경제활동 참가율은 전월 대비 0.1%p 감소한 62.7%, 시간당 평균임금은 3센트 떨어진 25.89달러를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고용 증가수, 실업률 등 주요 지표의 호조에 고용시장 여건이 여전히 견조하다고 진단하면서도 경제활동 참가율 및 임금 상승률 하락 등 질적 측면의 저하를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시간당 평균임금은 전월 대비 변동성이 큰 편이기 때문에 이보다는 경제활동 참가율의 향후 추이에 보다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해 이번 고용지표 결과는 12월 금리 인상 충족 여건을 재확인한 것이라고 평가되고 있으며 연준의 금리 인상 가속도는 트럼프 행정부의 확장적 재정 부양책에 따라 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