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문래동 터줏대감…30년 외길 인생

일산, 문래동 터줏대감…30년 외길 인생

  • 철강
  • 승인 2017.02.27 09:11
  • 댓글 0
기자명 박성수 ss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리한 사업확장 보다 내실경영 초점

  문래동에 위치한 스테인리스 유통업체 일산(대표 조익성)이 문래동 터줏대감으로 30년 넘게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일산은 1982년 일산금속으로 스테인리스 표면 제조 공장을 설립한 뒤 지금까지 폴리싱, 헤어라인 표면 가공처리를 해왔다.

  이후 다양한 특허 개발제품을 만들고 친환경 소재인 STS 제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면서 제품군을 확대해나갔다. 현재는 국내‧외 STS 열연, 냉연, 표면처리제품을 비롯해 형강류 제품까지 전 품목을 취급하고 있다.

  일산은 문래동에 있던 STS 업체들이 시화공단이나 MTV로 회사를 이전할 때도 문래동에 남아 회사를 계속 운영해왔다.

  일산 조익성 대표는 “35년 가까이 STS 유통업을 하면서 큰 욕심 없이 회사를 운영한 것이 장수의 비결이 아닌가 싶다”며 “무리한 판매확장보다는 내실경영에 힘쓰면서 현금위주 거래를 해왔기 때문에 지금까지 살아남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지난 몇 년 간 STS 유통업계는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수 많은 업체들이 사라져갔다. 새로운 사업 실패, 판매경쟁에서 뒤처지면서 부도가 나는 업체들이 비일비재했다. 조 대표는 “사업을 비슷한 시기에 시작했던 업체들 가운데 망한 업체들도 많이 있다. 욕심을 과하게 내다가 사업이 실패하거나 안일한 경영방침으로 뒤쳐진 업체들을 셀 수도 없이 많이 봐왔다”고 전했다.

  그는 “예전에는 표면가공업 위주로 했으나 가공비만으로는 수익이 나질 않아 유통판매도 같이 하고 있다”며 “가공비는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물가상승을 생각하면 이제 가공비로는 수익을 낼 수 없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