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현대선물]

22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현대선물]

  • 비철금속
  • 승인 2017.03.23 12:15
  • 댓글 0
기자명 김간언 kuki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탈 시장 동향–어제 다르고, 오늘 다르다.

  다시 방향을 틀었다. 전일 LME 전기동 가격은 전일대비 1.15% 상승한 5837.5달러에 마감. 분위기는 더 안 좋아진 것 같은데, 하락은 멈추고 예상 밖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 결국, 지금 시장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다시 한 번 보여준 것 같다.
  바로 ‘키’를 쥐고 있는 건 여전히 투기적 세력이라는 것이다. 최근 하락과 상승 뒤에는 투기적 세력이 있었다. 이들이 투기적 포지션을 줄이면 가격이 빠졌고, 늘리면 상승했다. 물론, 움직일 때마다 이를 뒷받침 해주는 재료가 있었지만. 해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상황이 달라질 수 있었기 때문에 정황상 악재인지 호재인지는 중요하지 않았다고 본다. 전일 메탈 포커스에서 언급한 그대로다.
  가격과 투기적 비율(Money Manager/Open Interest)은 같은 방향성을 보이고 있다. 이는 투기적 세력의 포지션 변화가 전기동 가격 변화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방향이 계속 위를 향할지는 의문이다. 단기적으로 추가 상승 가능성은 크지만, 금일 예정된 미 하원 법안 통과 문제가 악재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거기에 투기적 세력들이 새로운 매수포지션 구축하고 있는 점도 하락을 자극할 수 있다. 저가매수를 위해 가격이 다시 더 빠지는 것을 원한다고 본다.

*금, 상승.

  3주 고점. 이는 트럼프 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달러와 미 국채 수익률이 하락했기 때문. 거기에 금일 예정된 법안통과도 불확실함. 의회 공화당 지도부는 오바마케어 폐지 법안의 의회 통과에 필요한 충분한 지지를 확보하기 위한 싸움에서 패배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보수 성향의 하우스 프리덤 코커스(House Freedom Caucus)를 이끌고 있는 마크 메도우스는 법안 통과를 저지할 충분한 멤버를 확보하고 있다고 밝힘. 하원은 공화당이 추진하는 오바마케어 폐지 계획을 23일 표결할 예정. 금 현물은 뉴욕거래 후반 0.4% 오른 온스당 1249.98달러에 거래. 장중 고점은 1251.26달러로 2월 28일 이후 최고로 집계. 뉴욕상품거래소(COMEX)의 금 선물은 0.3% 전진, 온스당 1249.70달러에 마감.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