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美하원 방한단 초청..경제 협력 의지 다져

무협, 美하원 방한단 초청..경제 협력 의지 다져

  • 철강
  • 승인 2017.08.29 18:26
  • 댓글 0
기자명 곽정원 jw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호 협력` 공동성명
POSCO, SK, 세아제강, 효성 등 참석

  미국 연방하원 의원들과 한미 기업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양국 현안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으며 경제 협력 의지를 다졌다.

  한국무역협회는 29일 오후 에드 로이스(Ed Royce) 미국 하원 외교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연방하원 방한단을 초청, 우리나라 대미 교역 및 투자 기업들과의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이번 행사에는 심재권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대한항공, 현대차, POSCO, SK, 세아제강, 효성 등 대미 투자 기업인 관계자와 한국 진출 미국 기업인 등 90여 명이 참석했다.

  방한 의원단은 에드 로이스 하원 외교위원장을 포함해 미국 하원 내 지한파 의원들의 모임인 코리아 코커스 공동 의장 아미 베라(Ami Bera) 의원, 미국 하원 아시아·태평양 소위원회 위원장 테드 요호(Ted Yoho) 의원, 미국 외교위 소속의 브래드 슈나이더(Brad Schneider) 의원, 미국 하원에서 미국 자치령 푸에르토리코를 대표하는 제니퍼 곤잘레스 콜론(Jenniffer González Colón) 의원과 보좌진들로 구성됐다.

  이들은 한반도 안보문제와 한미 FTA 개정 등 양국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기 위해 방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국내 기업 관계자들은 미국 대내외 정치·경제 정책 결정의 중심축인 미국 의회 연방 의원들과 보좌진을 직접 만나 개별 기업들의 대미 비즈니스 활동을 직접 소개하고 애로사항도 전달하며 네트워킹하는 기회를 가졌다.

  특히 에드 로이스 의원과 아미 베라 의원은 방한 동안 지역구 캘리포니아에 투자한 CJ, SPC 본사를 직접 방문할 정도로 대미 투자한 한국 기업의 활동에 큰 관심을 보였다.

  이날 에드 로이스 의원과 한국무역협회 김인호 회장은 상호협력 의지를 밝힌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성명서에서 양측은 무역·투자와 고용 창출 증대를 위한 교류를 강화하고, 경제 사절단 파견을 적극 확대하며 한미 FTA 호혜적 성과에 대한 양국 국민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기로 로 했다.

  에드 로이스 의원은 “한국 전쟁을 통해 구축된 양국 동맹은 시간이 지나며 더욱 공고해졌고 양국 관계는 기업인들의 노력이 더해지며 더욱 굳건해졌다”고 언급했다.

  김인호 무역협회 회장은 “지난 시간 동안 한미 양국의 경제 관계는 상호 호혜적인 협력 관계로 발전해 왔다”며 “특히 한미 FTA는 발효 이후 5년간 양국 모두에게 실질적인 혜택과 더 큰 성장을 가져다준 경제 협력의 성공적인 상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