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대우, 우즈벡과 45억달러 규모 발전사업 협력 합의

포스코대우, 우즈벡과 45억달러 규모 발전사업 협력 합의

  • 철강
  • 승인 2017.11.23 09:37
  • 댓글 0
기자명 곽정원 jw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합화력발전소, 태양광 사업 등 4개 사업 추진 예정

▲ 포스코대우는 22일 우즈벡 투자위원회 및 국영 에너지기업인 내셔널 에너지세이빙 컴퍼니와 태양광 발전 개발을 위한 공동수행합의서를 체결했다. 윤경택 포스코대우 전무와 아짐 아흐메드하자예프(Azim I. Akhmedkhadjaev) 국가투자위원장이 합의서에 서명한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사진=포스코대우)

  포스코대우(대표이사: 김영상)는 22일 신라호텔에서 열린‘한-우즈벡 경제협력 합의문건 서명식’에서 우즈벡 국영전력청(Uzbekenergo) 등 우즈벡 정부 및 공기업과 현지 발전사업 개발을 위한 공동수행합의서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포스코대우는 이날 합의서 체결을 통해 우즈벡 내 복합화력발전소, 태양광 사업 등 4개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총  사업 규모는 약 45억 달러에 이른다.
 
  먼저 포스코대우는 현대건설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우즈벡 국영전력청(Uzbekenergo) 및 투자위원회(The State Committee of  the Republic of Uzbekistan on Investments)와 복합화력발전소 건설 및 고압 송변전 공사에 대한 공동수행합의서를 체결했다.
 
  특히 화학공업 중심 도시인 나보이 지역에 건설 예정인 450MW 규모 복합화력발전소는 최근 우즈베키스탄 정부에서 추진중인 대규모 복합화력발전소 건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향후 우즈벡 중부지역에 전기를 공급한다. 더불어 포스코대우는 총길이 1,230KM의 220-550Kv 송변전 공사 및 장비 현대화 사업도 추가 협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즈벡 투자위원회, 국영 에너지기업인  내셔널 에너지세이빙 컴퍼니(National Energy Saving Company)와 우즈벡 태양광  발전 개발을 위한 합의서도 체결했다. 2018년부터 2035년까지 우즈벡 남부 지역에 총 2GW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 및 태양광 모듈을 공급하는 공장을 건설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이날 포스코대우는 타슈켄트 하이테크시티 개발 사업, 공과대학  건립사업 등 다양한 프로젝트 사업의 공동수행합의서를 체결하며 우즈벡 사업 확대의 시동을 걸었다.
 
  포스코대우 관계자는 “포스코대우의 프로젝트 개발 및  운영/관리 역량을 통해, 이번에 공동수행합의서를 체결한 우즈벡  발전사업의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우즈베키스탄을  비롯한 중앙아시아를 넘어 중남미, 아프리카 지역으로 발전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포스코대우는 지난 8월, 현대건설과 함께 우즈벡 탈리마잔 지역에 929MW규모 복합화력발전소를  준공했다. 파푸아뉴기니에서는 35MW급 민자 발전소 2기를 건설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미얀마 및 인도네시아 등에서 신규  민자발전소 사업 진행을 추진하는 등 세계 각지에서 IPP(민자발전사업,  Independent Power Producer) 사업 확장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