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2월 FeMn·SiMn價, 정광價 오름에 보합 유지

(이슈)2월 FeMn·SiMn價, 정광價 오름에 보합 유지

  • 철강
  • 승인 2018.02.05 09:00
  • 댓글 0
기자명 김간언 kuki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eMn價 150만원, SiMn價 155만원 결정

  국내 망가니즈(Mn)계열 합금철 업계가 고탄소 페로망가니즈(H.C.FeMn, 73%품목)의 2018년 2월 공급 가격을 전월대비 5만원 인상한 톤당 150만원에, 실리코망가니즈(SiMn, 65% 6516품목)의 2월 공급 가격을 전월과 같은 톤당 155만원에 결정했다고 최근 밝혔다. 

  2017년 4월부터 10월까지 정광 수급 불안으로 가격 상승이 나타났다가 11월부터 12월까지 하락 전환했지만 12월 중순부터 상승 흐름을 보인 바 있다. 

  2018년 1월 들어서는 일시적인 급등락을 보였다가 1월말부터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 Mn 소비가 늘어나는 모습은 아니지만 일부 품목 공급 부족이 지속되고 있어 Mn 합금철 가격이 긍정적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부자재 가격이 보합 흐름이지만 아직은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Mn 합금철 가격 지지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국제 실리코망가니즈 가격은 중국과 유럽 수급 변화와 부자재 가격 흐름에 따라 변하는 모습이며 중국 시황에 큰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Mn 합금철 가격은 보합 흐름이지만 바닥권을 확인했다는 인식이 나오고 있어 부자재 가격 흐름에 따라 추가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크라이나산과 인도산, 베트남산 수입 Mn 합금철에 대한 안티덤핑 판결이 내려졌지만 수입량은 크게 줄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말레이시아산 수입이 이를 대체할 수 있는데다가 말레이시아 Mn 합금철 생산이 증가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중저탄 합금철 공급 부족 현상은 여전하며 춘절 이후 가격 상승이 나타날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다.

  2018년 3월 Mn 합금철 가격은 원부자재 가격이 상승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해 보합을 보이거나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환경규제가 3월까지로 알려진 만큼 이후에는 중국 정부의 정책에 따라 가격 향방이 갈릴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최근 세계 망가니즈 정광(44% 기준) 가격은 점진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Dmtu(Dry Metric Tonne Unit)당 7달러대를 기록하고 있으며 당분간 이 가격대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