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는 현대차, 내수 점유율 80% 유지될까?

잘나가는 현대차, 내수 점유율 80% 유지될까?

  • 수요산업
  • 승인 2018.02.09 08:03
  • 댓글 0
기자명 문수호 shmo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80% 넘겨, 최근 기세 이어질 가능성 높아
현대제철 냉연SSC, 내수 확대에 행복한 비명

  현대자동차의 신형 싼타페(TM)가 사전계약 개시 하루 만에 8,192대가 계약되며 중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시장 판도를 뒤흔들 것으로 보인다.

  8일 현대차에 따르면 지난 7일 사전계약을 개시한 신형 싼타페는 첫 날에만 총 8,192대가 계약됐다. 이는 국내 사전계약을 실시한 SUV 차종 중 역대 최다 신기록이며, 이전 세대인 싼타페 DM의 첫날 3,000여대 대비 2.6배 많은 것이다.

▲ 현대자동차의 싼타페 신모델. (출처 네이버)

  현대기아자동차는 지난해 내수 시장점유율이 반등했다. 월 판매 기준으로 한 때 60%대까지 내려갔던 현대기아차는 2016년 내수 점유율 74.6%에서 2017년 77.6%으로 증가했다.

  올해 1월에도 이러한 모습은 이어지고 있다. 현대기아차의 1월 판매량은 5만1,426대로 전년 대비 14% 증가했다. 해외 판매 부진으로 전체 판매는 다소 줄어들었지만 내수 선전으로 이를 만회했다.

  기아자동차도 1월에 3만9,105대를 판매해 11.7% 증가했다. 현대기아차가 1월에만 두 자릿수 성장을 보이면서 1월 시장점유율이 80.5%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이러한 기세를 싼타페 신모델 출시로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 중형 SUV 시장에서 신형 싼타페에 대한 기대감과 기다림이 사전계약 첫날 폭발적으로 나타난 것 같다”고 말했다.

  고객 대상 사전 공개 행사에 기존 목표 대비 138%가 넘는 고객이 참가하는 등 신형 싼타페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상황이다.

  반면 한국GM과 르노삼성, 쌍용자동차는 현대기아차의 적극적인 내수 시장 공략에 점유율이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다. 현대기아차가 중대형 세단과 소형 SUV 등 연이은 신차 출시로 시장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지만 후속 모델에 대한 별다른 소식이 들여오지 않고 있다.

  한국GM, 르노삼성, 쌍용차 등 3사는 실적 개선을 이끌만한 신차가 눈에 띄지 않는 만큼 올해 국내 자동차 시장의 현대기아차 쏠림 현상이 가속화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 현대제철 냉연SSC, ‘연계물량’ 증가에 행복한 비명
  현대제철 냉연 스틸서비스센터(SSC)들은 이러한 현대자동차의 물량 증가에 환호성을 지르고 있다. 지난해 현대자동차가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인한 판매 급감에도 불구하고 냉연SSC들은 큰 영향을 받지 않았다.

  오히려 국내 물량이 늘면서 연계물량이 증가했다. 현대제철이 자동차강판 가격을 올리지 못해도 사급 물량에 대한 안정적 수입을 얻을 수 있었다.

  현대자동차의 연간 생산 목표가 100만대나 줄었지만 정작 내수 위주의 냉연SSC들에겐 큰 영향이 없었다.
반면 한국GM과 쌍용자동차 위주의 연계물량을 취급하는 포스코 냉연 가공센터들은 완성차업체의 부진을 고스란히 체험하고 있다.

  특히 최근 군산공장의 두달 간 가동 중지는 치명타로 작용할 전망이다. 연계물량 위주의 냉연 가공센터들은 타 유통업체들과 달리 유통 부문의 실수요가들이 확보가 돼 있지 않아 매출을 올리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