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전기료 합리화
한전 對 열처리업계 氣싸움 후끈

산업용 전기료 합리화
한전 對 열처리업계 氣싸움 후끈

  • 뿌리산업
  • 승인 2016.10.21 07:04
  • 댓글 0
기자명 정수남 기자 snj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부하 요금 인상 관련, 국회의원 설득 작업에 ‘올인’

열처리 업계 등 산업계가 산업용 전기요금 합리화를 위해 국회의원을 최근 잇달아 만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한국전력공사가 이를 저지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모양새다.

한국금속열처리공업협동조합(이사장 주보원) 이종길 전무는 21일 새누리당 곽대훈 의원(대구 달서구갑) 보좌관을 만난다고 본지에 알려왔다.

이는 산업용 전기 요금 현황을 설명하기 위한 만남이지만, 주보원 이사장이 지난 주 곽 의원을 독대하고 열처리 업계 등 산업용 전기료 실태에 대해 설명한 후속 조치다.

한전은 이달초 국정감사 자리에서 곽 의원에게 산업용 경부하 요금(전력 수요가 많지 않은 시간대의 요금) 인상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위원이자 당정 전기요금 태스크포스(TF) 팀원인 곽 의원이 당시 산업용 전기요금 합리화와 관련해 “경부하 시간대 요금을 인상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 데 따른 것이다.

곽 의원은 “산업용의 전체 전력소비량이 52%인데, 경부하 시간대의 증가에 따라 전력공급비용이 상승하고 있다”며 한전이 산업용 전체 요금을 조정하기 보다 경부하를 조정으로 가닥을 잡는 게 어떠 지 타진했다.

대구 성서공단이 위치한 달서구청장을 10년 간(2006년∼2015년) 지낸 곽 의원은 관내 위치한 섬유 업체들을 자주 만나면서 산업용 전기료의 진상을 잘 알고 있다는 게 업계 평가다.

이와 관련, 한전 측도 곽 의원을 비롯해 산자위윈과 TF팀에 자료를 지속적으로 보내, 산업계가 주장하는 전기요금 현실화를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주 이사장은 “곽 의원을 만나 산업용 전기요금의 현실을 이야기했다”면서 “곽 의원이 많은 제조기업이 위치한 달서구의 구청장을 오래 맡아 말이 통했다”고 강조했다.

최근 주 이 사장은 새누리당 이채익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윤종석 고문 등 다수의 국회의원을 만나 산업용 전기료 합리화를 피력했다.

이날 이 전무는 곽의원 보좌관에게 연중 7개월 간 할증이 붙는 산업용 전기료에 대해 설명하고, 연간 최고 사용량을 기준으로 결정되는 산업용 전기료의 기본요금의 폐해에 대해서도 전달할 예정이다.

이 전무는 “기업에 부과되는 과부하 전기요금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차별 부과된다”면서 “늦어도 내년 1분기 안으로 산업용 전기료 합리화 위해 주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전은 올 상반기 매출 28조9608억원, 영업이익 6조3098억원, 당기순이익(계열사 포함) 3조9306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같은 기간 재계 2위인 현대자동차의 경우 각각 47조274억원, 3조1042억원, 3조5321억원을 기록했다.

한편, 한전은 이달 하순 열처리 업계를 포함해 협력 업체 등과 간담회도 갖는다.

이번 간담회 산업용 전기료 합리화를 위한 업계 의견 수렴의 장이지만, 공사 조달협력사들도 대거 참가해 전기료 부분보다는 원청 업체와 하청 업체의 업무 협력 부분에 대한 공론의 장이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