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중고전기차, 진단평가 모델구축 시급

[칼럼] 중고전기차, 진단평가 모델구축 시급

  • 뿌리산업
  • 승인 2016.11.07 07:15
  • 댓글 0
기자명 김필수 교수 snj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필수(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현재 국내 전기차 보급현황은 그리 녹녹치 못하다. 게다가 올해 정부가 전기차 보급을 8,000대에서 1만대로 늘렸으나, 고객들의 외면으로 반토막 공급에 그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극히 부족한 충전 인프라와 부족한 구매 인센티브 등으로 아직 전기차는 고체 연료 자동차보다 단점이 많아서다.

아울러 1년 안에 1회 충전으로 300㎞ 이상을 주파할 수 있는 고성능 모델 출시가 예정돼 있어, 선 수요자들이 대기 수요로 전환된 점도 여기에 힘을 보탰다.

우리는 이미 유럽, 미국, 일본, 중국보다 전기차와 충전인프라 보급에서 크게 뒤졌다. 현재 전기차는 단순한 미풍이 아닌 자동차의 주류로 편입되고 있다. 이로 인해 향후 전기차는 중요한 교통수단의 역할로 영역을 넓혀갈 것이 확실하다.

전기차 소유자를 위한 강력한 인센티브를 고민해야 하는 이유다. 전기차의 도심지 버스 전용차로의 한시적 진입 등 강력한 여러 인센티브 정책은 전기차 확대의 중요한 동기를 제공할 수 있다.

전기차 소유자가 불안하게 생각하는 요소 중 중요한 게 바로 중고 전기차의 가격이다. 최근 국내에서도 전기중고차가 시장에 나오고 있지만, 가격 산정이 불가능한 게 현실이다.

다만, 의무 보유기간인 2년을 지난 중고 전기차가 시장에 나오면서 내연 기관차대비 더 높은 가격으로 산정되고 있는 부분은 고무적이지다.

반면, 아직 정확한 산정치가 아닌 만큼 각종 요소를 반영한 산정 방법이 필요하다.

중고차 가격은 주먹구구식이 아니라 다양한 조건으로 산출된다. 연식, 주행거리, 색깔, 선택사양(옵션), 인기모델, 사고유무, 침수유무, 접합차 등은 물론, 운영행태나 지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소가 반영된다.

일본 등 선진국의 경우 전문 진단평가사가 중고차 가격을 매긴다. 고객 신뢰되가 높아지는 부분이다. 최근 우리 정부도 한국형 선진 진단평가사를 활용한 자동차 가격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중고차를 믿고 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는 일반 내연기관차와 달리 엔진과 변속기가 없다. 평가요소가 단순할 수는 있으나 전체 가격 중 40~50%의 배터리 가격이 중요한 변수가 된다. 이에 따라 일반 내연기관차의 진단평가와 달리 간단 명료한 부분이 많아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으나, 배터리 등의 변수가 중요하다.

문제는 배터리 등이 연식이 오래될수록 전기차 성능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완성차 업체가 상당기간을 보증해준다고 하지만, 최대 충전용량이 점차 부족해지면서 주행거리가 초기와 달리 짧아질 수 있다. 이를 감안할 경우 배터리의 성능이 중고 전기차 가격 결정에 가장 큰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중고 전기차에 대한 진단평가 모델이 조속히 구축돼야 한다. 중고 전기차에 대한 올바르고 객관적인 평가 시스템 마련은 전기차 보급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이다. 전기차도 당연히 재산상의 가치가 큰 요소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