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요즘 뜨는 고려정밀은 어떤 회사,
국내 최고 단조금형솔루션 기업

[탐방]요즘 뜨는 고려정밀은 어떤 회사,
국내 최고 단조금형솔루션 기업

  • 뿌리산업
  • 승인 2016.11.24 06:08
  • 댓글 0
기자명 정수남 기자 snj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CT스마트 제조공정·40년 장인기업의 기술력, 해외 공략
“100년 내다보는 세계적인 단조금형솔루션 기업으로도약”

고려정밀의 조형섭 대표. 정수남 기자

단조금형 솔루션 전문기업 고려정밀공업주식회사(대표 조형섭)는 현재 경남 창원에 본사와 공장을 두고 있다.

최근 뿌리업계에 자주 거론되고 젊은 고려정밀을 24일 회사 측은 도움으로 들여다 봤다.

정밀단조금형 전문기업으로 1976년 창업한 고려정밀은 국내 뿌리업계에서는 원로급이다.

부친으로부터 지난 20여년간 단조금형기술과 최적의 금형 제작공정을 전수받은 조형섭 대표는 30대 후반이다. 아울러, 이 회사에 50여명의 직원들 대부분이 30∼40대라 뿌리업계에서는 상대적으로 젊은 기업이다.

지난해 현재 국내 뿌리업계 연령별 내국인 종사자(46만2,184명)의 경우 20대 미만(7.4%), 30대(28.9%), 40대(37.8%), 50대(23.2%), 60대 이상(2.7%)이었다.

이는 단조와 금형을 다룰 수 있는 뿌리기업과 뿌리인들이 많지 않은 점과 무관하지 않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도전과 모험을 즐기는 젊은 층들이 단조와 금형기술을 배우고 있다는 게 조형섭 대표 설명이다.

조 대표는 “지난 40년 간 고려정밀은 냉간·온간 단조금형 제품을 국내외 산업계에 공급했다”면서 “현재 고려정밀은 협력사의 든든한 동반자로 기술과 신뢰 축적으로 고객이 원하는 최적의 정밀단조금형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려정밀은 지난 40년 간 자동차의 CV 조인트용 냉온간 단조금형을 국내외 산업계에 공급했다.

고려정밀의 제품들.

현재 고려정밀의 협력사로는 현대자동차, 현대 위아, 세아베스틸, 서한산업, 쉐플러 FAG, 현대중공업, 두산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포스코, 한국남부발전 등이 있다.

이중에서도 고려정밀이 현대차그룹에 제공하는 정밀금형 제품은 무검사로 들어갈 정도로 기술력과 제품력을 인정받았다.

실제 고려정밀은 40년간 축적한 기술노하우로 고객사가 원하는 제품 개발을 실현한다.

이는 고객이 요구하는 최적의 ▲공정설계, 컴퓨터를 이용한(CAE) 분석으로 체계적인 설계를 지원하는 ▲해석지원, 40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기술컨설팅 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고려정밀은 40년간 축적한 기술노하우로 고객사가 원하는 제품 개발을 실현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단조 장인의 기술력과 첨단가공기술이 조화를 이룬 초정밀단조금형 등 정밀 가공기술은 원천 기술 확보가 어렵다”고 설명했다.

다만, 고려정밀은 High Speed M/C·5축 가공기·EMD설비·와이어커팅기·프레스 등 최신 자체 생산설비와 40년 간 축적된 기술 노하우, 오랜 기간 근무한 숙련공과 패기 넘치는 젊은 근로자 등이 조화를 이루면서 정밀단조금형개발과 제작을 구현하고 있다.

고려정밀은 주문제작을 진행하지만, 양산도 소홀하지 않는다.

이를 위해 이 회사는 고객사가 요구하는 금형설계에서 제품 개발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정을 지원하는 양산지원 시스템을 구축했다.

서비스 제공 분야는 ▲단조설비 구축지원 ▲단조기술지원(설계·CAE해석지원, 단조공정 설계지원) ▲시제품 제작지원 등이다.

조 대표는 “고려정밀은 국내 고객사들로부터 쌓아온 오랜 신뢰와 기술노하우를 등에 업고 세계적인 단조엔지니어링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정부출연연구소, 단조프레스 및 관련 설비제조사 등과 유기적 협력 관계를 맺고 최신 단조금형기술 개발을 위해 주력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국내 다양한 고객사의 니즈에 맞는 더욱 향상된 선진기술로 보답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고려정밀은 최신 자체 생산설비와 기술 노하우, 오랜 기간 근무한 숙련공과 패기 넘치는 젊은 근로자 등이 조화를 이루면서 국내외에 단조금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돌 다리도 두들기고 건넌다.’

이는 평소 조 대표가 경영 이념으로 삼고있는 문구다.

자사가 생산하고 있는 단조금형 제품이 현대차에 무검사로 들어가는 등 이미 자타가 품질을 인정했지만, 조 대표가 이에 만족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조 대표는 ‘수준 높은 측정기술이 최고의 품질을 결정’한다는 신념으로 ▲제품 전주기에 걸친 다양한 시험·검사와 국제인증(IS014001R·9001)을 추진한다.

아울러 ▲최신 측정장비(Carl Zeiss etc. 3대 보유)를 통한 정도 보증 ▲바코드 시스템을 적용한 LOT 부품관리와 자주검사 관리의 시스템 화를 완료했다.

조 대표는 자사가 생산하고 있는 단조금형을 자타가 이미 품질을 인정했지만, 이에 만족하지 않는다. 그는 ‘수준 높은 측정기술이 최고의 품질을 결정’한다는 신념으로 ▲제품 전주기에 걸친 다양한 시험·검사와 국제인증(IS014001R·9001)을 추진한다.

이에 따라고려정밀의 스마트품질경영시스템은 업계에서도 우수하기로 이름났다.

최첨단 장비를 이용한 고려정밀의 품질 검사 장면.

고려정밀은 ▲생산공정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화 ▲자주검사 관리의 시스템화 ▲혁신적 품질의 연구개발 ▲전사적 자원관리체계 구축 ▲측정·분석시스템 고도화 등도 이뤘다.

모두 고객만족이 최우선이라는 창업주의 경영이념을 반영해서다.

이외에도 고려정밀은 국제적인 품질경영시스템인 ISO 14000, ISO19000, ISO/TS 16949의 품질요건에 따라 체계적인 품질경영을 실현하고 있으며, 정부가 수여하는 기술인증을 취득했다.

조 대표는 “고려정밀은 제품 개발에서 양산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정을 아우르는 품질보증체계를 구축했다”면서 “40년 업력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형태의 냉간·온간 다이세트(DIE SET) 설계개발로 고객사에 깊은 신뢰를 제공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도 신제품과 신공법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R&D)을 강화할 것”이라며 “지난 40년 간 실천한 ‘고객 최우선’ 정신으로 미래 40년, 나아가 100년을 내다보는 세계 최대 최고의 단조금형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