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창업·경영위기·실패 이후 단계별 전주기 재도전 지원

政, 창업·경영위기·실패 이후 단계별 전주기 재도전 지원

  • 정부정책
  • 승인 2017.12.01 18:32
  • 댓글 0
기자명 송철호 기자 chs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 재도전의 날’ 행사 개최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벤처창업페스티벌’과 연계해 1일 서울 코엑스에서 ‘2017 재도전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최수규 중기부 차관은 “중기부를 중심으로 관계 기관들과 협력해 창업 및 성장 단계부터 경영위기 단계, 실패 후 재창업 단계에 걸쳐 재도전을 위한 지원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이미 지난 8월부터 창업 7년 내 기업에 대해서는 중소기업진흥공단,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에 대해 연대보증을 면제하고 있다.

최 차관은 “성장 단계 기업이 실패의 두려움 없이 도전하도록, 내년 상반기까지는 책임경영심사제도 등의 보완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정책금융의 연대보증폐지를 확실히 마무리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경쟁력이 있으나 경영위기에 닥친 기업에 대해 중기부는 금융감독원과 지난 11월 3일 업무협약을 맺었고 구조개선전용자금, 구조개선컨설팅 등을 통해 공동으로 재도약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중기부는 중소기업의 회생지원을 위한 지방법원들과의 업무협약(지난 11월 현재 12개 법원)을 내년까지 전국 모든 지방법원으로 확대(2개 추가)함으로써 회생지원을 위한 전국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폐업한 기업인이 재창업을 할 때, 혁신적인 사업 아이템이라도 실패의 낙인이라는 이유로 일반 은행에서는 자금을 조달받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재창업자금(1,000억 원), 신·기보의 재기보증지원 등 현재 재창업자가 이용 가능한 자금 조달과 더불어 내년부터는 3,125억 원 규모의 재기지원펀드를 통해 혁신형 재창업기업에 집중투자를 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실패를 극복하고 재기에 성공한 기업인 등 유공자에 대한 시상이 있었고, 실패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혁신적 실패사례 공모전’ 수상자의 사례발표, 토크콘서트, 재기 성공기업의 혁신제품 전시 등이 진행됐다.

실패를 극복한 재창업 기업인으로 ㈜윈드앰프의 하성우 대표, ㈜한농환경의 백용기 대표, 넥서스텍의 김완수 대표가 중기부 장관상을 수상했으며, 재창업자 육성에 기여한 재창업 기반조성 유공자로는 신용보증기금의 곽영남 팀장, 신용회복위원회의 한창복 부장, 안병희회계사무소의 안병희 대표가 중기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 외에도 제5회 ‘혁신적 실패사례 공모전’ 우수작품 시상식에서는 생생한 혁신적 실패이야기를 담은 15명을 수상(대상, 중기부장관 2점 등)하고, 성공사례 발표회를 진행했다.

한편, 중기부는 실패에 관대한 문화가 정착되고 실패경험의 자산이 축적되도록 앞으로도 국민적 인식개선을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