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K2018)'동합금 신소재' 주제로 銅기술강연회 개최

(SMK2018)'동합금 신소재' 주제로 銅기술강연회 개최

  • 비철금속
  • 승인 2018.11.01 09:56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오후 1시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307호 세미나실서 열려

동 및 동합금 신소재에 관한 최신 기술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동(銅)및 동합금 기술강연회가 1일 오후 1시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한국동기술연구조합(이사장 조시영)과 함께 동공업협동조합, 생산기술연구원, 재료연구소, 고등기술연구원, 성균관대학교 RISㆍRIC가 공동으로 주관하고 본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동기술강연회는 이번에 국내 유일의 철강ㆍ비철금속 산업전인 SMK2018과 동시에 열렸다.

한국동기술연구조합 조시영 이사장
한국동기술연구조합 조시영 이사장

이날 조시영 이사장은 "올해는 풍산과 이구산업 등이 창립 50주년을 맞는 경사스런 해이지만 최저임금 인상, 52시간 근무제 시행 등으로 각 업체들의 경영환경은 악화되고 있고 향후 세계경제 불확실성도 높아지고 있다"면서 "오늘 강연회에서 재제조를 통한 획기적 비용절감 사례, 전기저항이 거의 전무한 초전도선재, 로봇을 활용한 제조현장 개선, 특수 동합금 산업의 발전방향, 화평법 영향 등에 대해 함께 정보를 공유하여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는 유익한 자리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동합금 신소재'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강연회에서 자동차부품연구원의 서영교 책임연구원이 '자동차 부품 재제조기술 동향'을 소개하며 자동차에 적용되는 동합금 소재의 현황과 기술정보에 대해 발표했다.

자동차부품연구원 서영교 책임연구원

재제조(Re-manufacturing)은 고장 · 폐기 · 교환된 부품을 회수해 분해 · 세척 · 보수 · 재조립해 새것과 동일한 성능으로 다시 만들어진 제품을 뜻한다. 완전히 부수거나 녹여버리는 재활용(recycling)이나 한 번 사용한 것을 다시 쓰는 중고(reuse) 부품과는 달리, 성능은 새 제품과 비슷하지만 원자재 구매 비용이 적게 들어 가격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자원의 순환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발전의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재제조 부품은 자동차와 비동력 기계, 펌프 · 압축기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휴대전화, PC, 가전제품 등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재제조가 새로운 산업으로 자리 잡았는데, 가장 발달한 시장인 미국의 시장 규모는 연간 약 60조원으로 추산된다.

서 책임연구원은 재제조 핵심기술 현황에 대해 소개한 후 동 사용이 많은 교류발전기 재제조 기술에 대해 집중적으로 설명했다. 현재 교류발전기 코어 재사용율이 미흡하고 재제조 공정이 표준화 되어 있지 않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에 대한 관련업계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고려제강 장세훈 박사가 'KAT 저온 초전도 선재 개발현황'에 대해 강연했다. 초전도 선재는 차세대 핵융합 발전장치의 핵심 소재로, 고려제강은 2001년 Nb3Sn 선재 개발을 시작으로 NbTi, MgB2 기술을 순차적으로 개발했다.

개발 이후 2006년 KSTAR에 Nb3Sn 초전도 선재 2톤과 크롬도금 선재 65톤을 공급한 바 있으며, 2013년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TF 도체용 Nb3Sn 선재 93톤을 납품했으며, 2014년 ITER CS 도체용 선재 45톤도 공급하는 등 핵융합 발전분야에서 독보적인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고려제강 장세훈 박사
고려제강 장세훈 박사

세 번째 강연에는 워터웍스유진 이준호 전무가 '뿌리산업 제조업 로봇 적용 성공사례'를 발표했으며, 이어 동기술연구조합 권혁천 부이사장이 '특수 동합금 산업의 미래와 전망'이란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권혁천 박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권혁천 박사

마지막 순서로는 동기술연구조합 이상수 전무가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제도 현황'에 대해 소개했다. 화학물질 등록 및 평가제도는 신규 화학물질과 기존에 1톤 이상 제조ㆍ수입하는 518종 물질에 대해 매년 용도, 제조량이나 수입량을 등록하도록 사전 고시하는 제도로, 규정이 강화되며 제조업 현장에서 또 다른 애로사항으로 부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