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산업 경쟁력 유지 위해서는 관련 산업들과 win-win 필요

조선산업 경쟁력 유지 위해서는 관련 산업들과 win-win 필요

  • 이슈
  • 승인 2019.05.09 13:29
  • 댓글 0
기자명 김도연 기자 kimdy@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리, '회복 조짐 조선사업, 한국에 보다 유리하다' 이슈리포트 통해 분석

세계 조선산업의 회복 조짐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한국 조선산업이 빠르게 추격해오고 있는 중국과의 수주 경쟁력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련산업들과 win-win 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포스코경영연구원 신성장/그룹사업연구센터 장원익 수석연구원은 '회복 조짐 조선산업, 한국에 보다 유리하다'라는 이슈리포트를 통해 이 같이 분석했다.

글로벌 조선산업은 중국의 경제성장과 노후선박 교체 수요가 맞물리면서 2007년 수주량이 1억7,300만GT에 달하며 사상 최대 수주를 기록했다. 그러나 세계 경제의 장기 불활 진입으로 2009년 수주량이 2007년 대비 90%나 감소하는 등 전반적 하락기에 접어들었고 2016년까지 부진이 지속됐다. 그러나 2017년부터 신규 선박 수요 증가로 수주량이 상승으로 전환하면서 점진적인 회복 조짐을 나타내고 있다.

신규발주를 견인하고 있는 것은 LNG carrier와 LNG 추진선으로 선박 이 초대형화 되는 추세에서 한국의 수주 경쟁력이 경쟁국인 일본과 중국에 비해 우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세계적인 환경 기준 강화로 친환경 연료인 LNG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지면서 LNG carrier 및 LNG 추진선에 대한 신규 발주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대형 유조선 (VLCC), 2만 TEU 이상의 컨테이너선, 선적 용량 20만㎥ 이상의 LNG carrier 등 초대형 선박 발주가 최근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한국은 LNG 관련 선박 및 초대형 선박에 대한 다양한 건조 경험과 노하우 를 바탕 으로 경쟁국 대비 압도적인 수주 경쟁력 보유하고 있다. 2019년 3월 기준, LNG carrier 수주잔량의 81%, VLCC 수주잔량의 62%, 대형 컨테이너 수주잔량의 49%를 차지하고 있다.

2018년 세계 수주량은 전년대비 5.9 % 증가 했는데, 한국 수주량은 전년대비 28.6% 증가해 세계 수주량 증가율을 크게 상회하는 등 수주 경쟁력에서 우위를 확보해 나가고 있다.

포스리 장원익 연구원은 "그러나 중국이 빠르게 추격해 오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 조선산업이 수주 경쟁력 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기 위해서는 관련 산업들과 win win 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철강사는 LNG carrier 및 LNG 추진선에 적용할 수 있는 고품질의 강재를 제공함으로써 한국의 수주 경쟁력을 지속 유지하는데 기여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포스코가 개발한 고망가니즈강(망간 함유량이 22.5~25.5%로 영하 196도까지 견딜 수 있고 기존 스테인리스 및 9%니켈강 대비 인성과 인장강도가 높고 가격이 저렴한 장점)을 LNG carrier 및 LNG 탱크 제작시 적용함으로써 수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또 해운사는 자사 선박 발주 시 LNG 추진선을 발주해 환경규제 강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뿐만 아니라 조선사의 건조 경험 축적에 기여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관련 산업들간의 윈-윈 전략을 적극 수립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