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硏, 금속소재종합솔루션센터 증축 준공
재료硏, 금속소재종합솔루션센터 증축 준공
  • 방정환 기자
  • 승인 2019.06.05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LC 코팅 기술 양산검증 시험시설 구축

재료연구소(KIMS, 소장 이정환)가 금속소재종합솔루션센터의 연구시설 고도화를 위해 최근 기업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금속소재 신뢰성 테스트를 위한 DLC 코팅 기술의 양산검증 시험설을 구축했다.

재료연구소는 지난 5월 31일 금속소재종합솔루션센터에서 증축 준공식을 갖고 새로 마련된 고기능성 표면처리 테스트베드 실험실 등을 본격 가동했다.

새로 배치된 실험장비 가운데 코팅설비는 아크법 DLC(HF-DLC) 코팅 장비 5기와 이온빔 DLC 코팅 장비 2기, 하이브리드 코팅 장비 1기가 설치됐으며, 측정장비로는 플라즈마/이온빔 진단장비 2기, 코팅막 측정장비 5기, 코팅막 물성평가 장비 4기가 설치됐다. 이외에도 시편세정 장비 3종과 샌딩기 2종 등 다양한 장비가 구축됐다.

연구소는 이를 통해 소재부품상 표면의 마찰 및 마모를 줄이고 고신뢰성 부여를 통해 경남 기계부품 산업의 고급화 추구에 앞장설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경상남도에서 추진 중인 스마트산단 조성사업에 맞춰 무인자동화에 사용되는 기계부품상 고수명과 신뢰성 부여 및 새로운 가치 창조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날 이정환 소장은 “이번에 새로이 증축한 금속소재종합솔루션센터 내 고기능성 표면처리 테스트베드 실험실은 20여 년간 자체 개발한 플라즈마 소스를 기반으로 용도 맞춤형 코팅 시스템을 개발해 관련 장비의 국산화에 기여해온 곳”이라며, “앞으로 보유기술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경남 기계산업에서 요구하는 부품의 고급화와 함께 이를 바이오 및 센서 등 미래 신성장 동력 산업에 적용하고 이의 보급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