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2N235
산업통상자원 R&D전략기획단, ‘플랫폼 레볼루션’ 책자 내놔
산업통상자원 R&D전략기획단, ‘플랫폼 레볼루션’ 책자 내놔
  • 곽종헌 기자
  • 승인 2019.11.08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D전략기획단 장웅성 부단장…철강 비롯한 국내 주력산업들 뉴노멀과 수축사회 산업환경 변화에 따라 침체기
수평적 체계를 만들어야…그 산업이 생태화 된다고 강조

정부의 연구개발 예산을 전담하는 기관인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R&D 전략기획단(단장 백만기)은 ‘기업의 성장을 넘어 산업생태의 활성화를 위한 플랫폼 레볼루션’ 이라는 책자를 내놨다.

이 책에서는 공급과잉 시대 도래에 따른 선형시대에 대한 종언, 함께 가야하는 길, 우리가 누렸던 성장, 위기의 중첩과 그 배경, 새로운 시작, 그들의 진화는 끝나지 않았다, 기업이 아니라 제3의 주제가 필요하다, 산업에서 플랫폼으로, 플랫폼에서 생태계로, 사일로 구조의 해체, 포도알을 터트리자, 플랫폼이 가져올 분수효과와 파생산업, 산업역사에서 배우는 자심감, OSP의 도전...단계적 접근과 우수사례에 대한 기대 등으로 구성돼 있다.

실제로 이 책을 거의 다 엮다시피 한 R&D전략기획단 장웅성 부단장(MD: Managing Director, 국가R&D 투자관리자)에 따르면 철강산업을 비롯한 국내 주력산업들이 뉴노멀과 수축사회 등 산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침체기를 맞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수직적 산업을 플랫폼에 끌어들여 수평적 체계를 만들어야 그 산업이 생태화 된다고 말한다. 기존 산업에서 새로운 엔진을 달아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발전하는 산업플랫폼의 필요성과 수평적 협력관계의 협업을 통한 성공사례 등을 제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