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직원 역량 성장 '포스위키' 1주년 맞아 

포스코, 직원 역량 성장 '포스위키' 1주년 맞아 

  • 철강
  • 승인 2021.05.06 08:27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지식과 경험 공유해 전사적 협업과 소통에 적극 활용

포스코가 직원들의 업무지식과 경력개발 고민 해결에 도움을 주고자 오픈한 ‘포스위키(POS-We:Key)’가 1주년을 맞았다.

‘포스위키’는 조직 구성원간 협업 및 지식 공유 문화를 확산시키고자 도입했으며, 위키(We:Key)는 '우리(We)를 키우는 성장의 열쇠(Key)'란 의미를 담았다. 직원들이 궁금해하는 업무지식과 경력개발 등을 '포스위키'에서 자유롭게 물어보고 답을 찾으라는 뜻에서 이름을 지은 것이다.

포스코는 ‘포스위키’의 1년을 정리한 결과, 총 1,289건의 질문과 1,780건의 답변이 등록됐다. 포스코는 포스위키 활용을 장려하고, 지난 1년의 활동을 기념하는 의미에서 질문왕, 답변왕, 우수활용 부서를 선정하기도 했다.

포항제철소 생산기술부는 멘토-멘티 교육, 동료 엔지니어간 질문사항 해결 등에 포스위키를 적극 활용해왔다. 업무와 관련된 잘 알지 못하는 내용과 용어를 포스위키에서 묻고, 일상적으로 쓰던 용어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등 부서원의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하는 데 활용했다.

생산기술섹션 곽현철 과장은 “부서 내 신입사원들이 다른 부서에 업무지식을 물어보는 데에도 편리하게 활용하고 있다”며 “어디에 질문해야 할지 애매한 질문을 올리면 사내 업무지식 전문가들이 친절하고 상세하게 답변하여 궁금증 해결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위키는 대표적으로 '업무지식 질문하기'와 '경력개발 상담하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두 서비스 모두 전 직원이 게시판을 통해 자유롭게 질문하고 답변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